스토리박스

[연인과 부부 ①] 장폴 사르트르와 시몬 드 보부아르, 그 부조화 속의 조화

☞ [연인과 부부] 시리즈 전체가 궁금하다면 클릭!!

 

by 김지지

 

“결혼도 하지 않고 자식도 낳지 않고 서로에게 완벽한 자유를 허용하자”

장폴 사르트르(1905~1980)와 시몬 드 보부아르(1908~1986)는 연인이자 친구였고, 동지이자 스승이었으며 경쟁자이자 공모자였다. 두 사람의 첫 만남은 프랑스 소르본대 시절이던 1929년 7월에 이뤄졌다. 철학 교수 자격시험을 준비하던 두 사람은 그해 나란히 수석(사르트르)과 차석(보부아르)으로 시험에 합격, 지적인 상대로서도 손색이 없었다.

먼저 프러포즈를 한 쪽은 사르트르였다. 1929년 두 사람은 “결혼도 하지 않고 자식도 낳지 않으며 서로에게 완벽한 자유를 허용”하는 2년간의 결혼계약을 맺었다. 키가 158㎝밖에 되지 않는 사르트르에 비하면 보부아르는 호리호리한 금발로 사르트르보다 머리 하나가 컸다. 더구나 사르트르는 4살 때 독감에 걸려 오른쪽 눈을 사용하지 못하는 외눈박이였고 외모도 볼품이 없었다. 그가 내세울 것이라고는 뛰어난 머리와 지식이었다. 그래도 “나보다 완전하고 나와 닮은꼴”을 찾던 보부아르에게는 사르트르가 이상형이었다.

사르트르는 처음 보부아르를 만났을 때 “여러 여자와 자고 싶다”는 욕망을 솔직히 털어놓았다. 자신의 신조는 “여행, 일부다처, 투명성”이라고 했다. 다른 사람과의 사랑을 허용하는 대신 모든 사실을 숨김없이 털어놓자는 파격적인 계약결혼을 제안했을 때 두 사람은 “우리는 본질적으로 서로 사랑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 두 사람은 살아가면서 경험하게 되는 우발적인 사랑의 감정을 거부하지 않는 것 역시 좋은 생각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며 계약결혼을 정의했다. 그러나 계약결혼의 자유분방함으로 두 사람의 애정 관계는 미묘하고 복잡하게 얽혔고 이 때문에 보부아르가 받은 상처가 컸다.

 

보부아르를 힘들게 한 것은 자신의 맞바람을 알고도 사르트르가 보인 냉담과 무관심

사르트르는 어려서부터 여자를 좋아한 마초(남성 우월주의자)였다. 툭하면 다른 여성과 사랑을 나누었다. 평소 “사랑은 여성 최대의 덫”이라는 주장을 펴온 보부아르였지만 그녀 역시 나름의 연애 철학을 내세워 맞바람을 피웠다. 사르트르의 여자 중 보부아르의 제자가 많았다는 점에서 보부아르는 결과적으로 뚜쟁이 역할을 한 셈이 되었다.

사르트르는 계약결혼의 조건대로 새로 사귄 여성들을 무덤덤하게 대화와 편지로 보부아르에게 알려주었다. 그것만으로도 보부아르는 상처를 입었지만 정말 그녀를 힘들게 한 것은 그녀의 맞바람이나 애정 행각을 알고도 사르트르가 보인 냉담과 무관심이었다. 보부아르는 사르트르의 상대 여성 중 한 명을 자신의 첫 장편소설인 ‘초대받은 여자’(1949년)에 등장시켜 소설 속에서 죽여버리기까지 했다.

보부아르에게 심한 사랑의 열병을 앓게 한 이는 미국 소설가 넬슨 올그런이었다. 올그런 앞에만 서면 보부아르는 작아졌고 사랑의 본능에 호소하는 한 명의 여인이었다. 보부아르는 1947년 미국 방문 중에 이혼남이자 좌파 지식인이던 올그런을 만나 정신없이 빠져들었다. 물론 사르트르도 그 무렵 프랑스를 방문 중인 한 미국 여성과 사랑을 나누고 있었다.

 

#사르트르 #장폴사르트르 #보부아르 #시몬드보부아르 #계약결혼 #제2의성 #존재와무 #여성운동 #실존주의 #메를로퐁티

 

☞ 전문(全文)을 다른 곳으로 옮겼습니다. 클릭!!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