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박스

[연인과 부부 ⑭] 프랭클린 루스벨트 미 대통령과 아내 엘리너 루스벨트… 루스벨트 외도 후 부부관계는 사실상 끝났으나 정치적으로는 협력관계 유지

↑ 1932년 부부 모습

 

☞ [연인과 부부] 시리즈 전체가 궁금하다면 클릭!!

 

by 김지지

 

1933년 3월 4일, 프랭클린 루스벨트(1882~1945)가 미국의 제32대 대통령에 취임했다. 루스벨트는 4개월 전인 1932년 11월 8일 현직 대통령 허버트 후버와 대결한 대통령선거에서 57.4%의 지지율을 얻어 48개 주 가운데 42개 주에서 승리하고, 선거인단 수에서 472 대 59로 후버를 압도했다.

루스벨트는 뉴욕의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났다. 명문 사립고를 졸업하고 하버드대에서는 역사학을 전공했다. 1904년 컬럼비아 로스쿨에 입학하고 1907년 뉴욕주 변호사 시험에 합격함으로써 변호사로 활동하다가 1910년 정치에 입문했다. 루스벨트는 23살 때인 1905년 3월 17일 어머니의 완강한 반대를 무릅쓰고 먼 친척인 엘리너 루스벨트(1884~1962)와 결혼했다. 엘리너의 삼촌이자 현직 대통령인 시어도어 루스벨트가 주례를 섰다. 프랭클린 역시 시어도어 대통령의 먼 친척 동생(12촌)이었다.

엘리너 루스벨트는 뉴욕의 명문 집안에서 태어났다. 어려서 수줍음을 잘 타고 뻐드렁니 얼굴 때문에 어머니에게서 자주 경멸 섞인 놀림을 받으며 어린 시절을 보냈다. 더욱이 8살 때 어머니를 여의고 10살 때 알코올 중독자이던 아버지마저 세상을 떠나 우울한 성장기를 보냈다. 그러던 중 15살 때인 1899년 영국의 여자기숙학교에 입학, 단호하게 말하고 독립적으로 사는 여성의 생활 방식을 터득했다. 엘리너는 훗날 “그때가 내 인생에서 가장 행복한 시기였다”고 회고했다. 1902년 뉴욕으로 돌아왔을 때 18살의 엘리너는 3년 전 미국을 떠날 때와는 완전히 다른 사람이었다. 외형적으로는 키가 크고 세련된 모습이었으며 성격적으로는 자신감이 넘치고 활동적이었다. 이런 그에게 눈길을 준 뭇 남성 중에는 먼 친척인 프랭클린 루스벨트도 있었고 두 사람은 1905년 결혼했다.

두 사람은 성격이 달랐다. 루스벨트가 우회적이고 느긋한 반면 엘리너는 직설적이고 완고했다. 그러나 부부관계에서는 결정적 문제는 없었다. 하지만 1918년 루스벨트가 자신의 비서 루시 머서와 외도를 하고 있다는 사실을 엘리너가 알게 되면서 부부 사이에 균열과 불화가 생겼다. 남편에 대한 사랑은 싸늘하게 식고 고통은 심해졌다. 그러나 다섯 자녀들과 프랭클린의 정치적 성공을 위해 이혼은 하지 않기로 했다. 대신 완벽한 아내나 며느리가 되는 것은 포기하고 정신적 독립을 결심했다. 이때부터 두 사람은 껍데기만 부부였다. 의례적인 자리 외에는 별거했고 공식 행사가 아니면 식사도 따로 했다. 사랑과 결혼이라는 비현실적인 악몽에서 깨어나는 순간 엘리너에게 세상이 다르게 보였다. 이후 엘리너는 홀로서기에 힘쓰고 해방의 날갯짓을 위해 비상을 준비했다.

 

#프랭클린루스벨트 #엘리너 #대통령 #시어도어루스벨트 #외도 #소아마비 #르핸드 #뉴딜 #루시머서 #퍼스트레이디

 

☞ 전문(全文)을 다른 곳으로 옮겼습니다. 클릭!!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