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박스

김민기 작사·작곡 ‘아침이슬’ 발표 50주년… 후배 가수들이 헌정하는 앨범·공연·방송 프로젝트가 동시에 진행된다는데

↑ 김민기

 

by 김지지

 

김민기 작사·작곡 노래 ‘아침이슬’이 발표된 게 1971년. 그로부터 50년이 흐른 것을 기념해 장르·세대를 망라한 후배 가수들이 김민기에게 헌정하는 앨범·공연·방송 프로젝트가 동시 진행된다. 6월 첫 주부터 김민기 헌정 앨범에 실리는 총 18곡의 음원이 순차적으로 공개된다. 7월중 CD 발매, 8월 이후 LP도 출시된다.

1971년 발매된 김민기 1집에는 ‘아침이슬’과 ‘그날’, ‘친구’ 등이 실렸다. 특히 ‘아침이슬’은 대중가요를 넘어 1970~1980년대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을 실은 저항 가요로 널리 퍼졌다. 1975년 긴급조치 9호에 의해 금지곡으로 선정되는 등 시련을 겪었지만, 1980년대 전국 대학가 시위와 1987년 6월 항쟁 등 여러 현장에서 대중들에 의해 불리며 저항의 상징곡으로 자리매김했다. 앨범 발표와 더불어 KBS 1TV ‘열린음악회’ 방송과 헌정 공연도 이어진다. 한 사람의 음악으로만 채워지는 김민기 특집편 ‘열린음악회’는 6월 20일 방송된다. 헌정 공연도 9월부터 펼쳐질 예정이다.

김민기

 

‘아침이슬’,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을 실은 저항 가요로 널리 불려

김민기는 20대이던 1970년대를 모질게 살았다. 구속되거나 형을 살지는 않았지만 수사기관을 들락거리며 때로는 고문도 받았다. 그러던 그가 모든 음악활동을 접고 1970년대 말부터 공장 노동자로, 농사꾼으로, 막장 탄부로 세상 낮은 곳에서 생활인으로 살고 있을 때 그의 노래는 1980년대 대학가 시위의 필수 애창곡으로 불렸다.

경기도 전곡에서 농사를 짓고 있던 1983년 겨울, 집 전체가 불에 타 사라지는데도 김민기는 불을 끌 생각은 하지 않고 밤새 술을 마셨다. 그리고는 농사를 포기하고 대학로 좁은 사무실에 틀어박혀 연극과 뮤지컬에 매달렸다. 부활의 몸짓이었다.

김민기는 1951년 전북 익산에서 10남매 중 유복자 막내로 태어났다. 그가 태어나기도 전에 의사이던 부친은 6·25 전쟁 중 인민군에게 피살되었다. 원산이 고향인 어머니는 연희전문 시절, 조선학생에 대한 차별에 항의하며 들고일어났다가 퇴학당하고 일본으로 건너가 조산원(산파) 자격증을 따서 돌아와, 아이 받는 일을 하며 10남매를 키웠다.

김민기는 12살이던 1963년 서울로 올라와 경기중학을 거쳐 1966년 경기고에 입학했다. 경기중·고 시절 미술반 활동은 그의 청소년기의 모든 것이었다. “경기중·고를 다닌 게 아니라 경기중·고 미술반을 다녔다”고 스스로 말할 정도로 미술에 빠져 살았다. 그러면서도 서울대 음대 다닌 셋째 누나한테서 기타를 선물 받고 독학으로 음악을 알아갔다.

김민기는 고3이던 1968년 보이스카우트 단원들과 함께 강원도 북평(지금은 동해)으로 야영을 갔다. 어느날 후배 하나가 죽었고 김민기는 이 사실을 후배 부모한테 알리기 위해 기차를 탔다. 그때 기차 안에서 작사 작곡한 노래가 ‘검푸른 바닷가에 비가 내리면 어디가 하늘이고 어디가 물이요. 그 깊은 바닷속에 고요히 잠기면 무엇이 산 것이고 무엇이 죽었소’로 시작하는 불후의 명곡 ‘친구’다.

 

#김민기 #아침이슬 #친구 #양희은 #노찾사 #음반 #뮤지컬 #지하철1호선 #학전

 

☞ 전문(全文)을 다른 곳으로 옮겼습니다. 클릭!!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