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박스

[연인과 부부 (24)] 박정희와 세 여인-전편… 부친의 강권으로 마지못해 이뤄진 첫 결혼(김호남)은 박정희의 요구로 14년만에 파국 맞고, 동거했던 이화여대생(이현란)은 집을 나가 결별

↑ 왼쪽부터 8개월간(햇수로는 3년) 동거했던 이현란, 박재희(박정희 누나), 박정희. 두 여성이 안고있는 아이들은 모두 박재희 아이들이다.

 

☞ [연인과 부부] 시리즈 전체가 궁금하다면 클릭!!

 

by 김지지

 

박정희 전 대통령에게 육영수 여사는 함께 살았던 세 번째 여자였고 육 여사에게 박 대통령은 생애 첫 남자였다. 박정희는 아버지의 강권으로 19살에 결혼한 탓에 첫아내 김호남과는 데면데면 살다가 딸 하나만 낳고 헤어졌다. 결혼 기간은 14년이 넘었지만 함께 산 기간은 1년이 채 안되었다. 그 사이 이화여대생 이현란을 만나 1948년부터 사실혼 관계를 유지했으나 이현란의 가출로 결혼은 성사되지 않고 2년 반 만에 헤어졌다. 그후 6·25전쟁이 터져 피란지 부산에서 육영수를 만났으니 김일성이 중매 역할을 한 셈이다. 박정희와 육영수의 결혼은 충북 옥천의 부잣집 딸과 경북 선산 출신의 가난뱅이 이혼남 군인의 결합이었다. 두 사람은 육 여사가 1974년 8월 재일교포 문세광이 쏜 총탄을 맞고 서거할 때까지 23년 8개월을 함께 살았다.

 

■박정희 생애

▲출생과 보통학교 시절

박정희(1917~1979)가 태어난 곳은 경북 선산군 구미면 상모리 금오산 자락 끝의 허름한 초가집이었다. 박정희가 막내로 태어났을 때 가족 구성원은 부모와 5남2녀였다. 어머니가 정희를 임신했을 때 위로 6형제 중 3형제(동희, 무희, 귀희)는 결혼한 상태였다. 정희를 44살에 임신한 어머니는 장녀 귀희와 함께 아기를 밴 것이 창피했다. 집안도 가난해 식구가 하나 더 느는 것도 부담스러웠다. 어머니는 정희를 지우려고 백방으로 애를 썼다. 간장을 한 사발 마시거나 밀기울(밀에서 가루를 빼고 남은 찌꺼기)을 끓여서 마셨다가 까무라치기도 했다. 섬돌이나 장작더미 위에서 뛰어내려 보기도 하고, 스스로 방아에 깔려보기도 했다. 그런데도 뱃속 아기가 죽지 않고 살아 있자 “아이가 태어나면 솜이불에 싸서 아궁이에 던져버리겠다”고 독한 생각을 하고는 아기 지우는 일을 포기했다. 하지만 막상 정희가 태어나자 그동안 생명을 떼려고 온갖 수를 썼던 게 미안해 막내아들에게 사랑을 흠뻑 쏟아 부었다.

박정희는 9살이던 1926년 4월 구미공립보통학교에 입학했다. 보통학교 시절, 박정희는 체구에 비해 담력이 세고 암기력이 뛰어났다. 덕분에 3학년부터 졸업할 때까지 급장(반장)을 했다. 동급생들보다 키가 작았는데도 급장의 말을 듣지 않는 아이가 있으면 체구가 크든 나이가 많든 뺨을 후려 갈겼다. 급우들 가운데 박정희한테 맞아 보지 않은 아이들이 드물 정도였다. 자신의 선천적 조건인 가난과 작은 체구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든 타고난 기질이 그러하든 박정희는 이렇게 급우들을 무섭게 대했다. 박정희는 성인이 되어도 아버지-형제들과 달리 키가 작았다. 훗날 자신만 작은 이유에 대해 “상모리에서 구미읍의 보통학교 다닐 때 매일 왕복 40리를 걷고 등하교길에 얼어붙은 도시락을 먹고 자주 체하는 바람에 키가 작았다”고 말하곤 했다. 태아 때 어머니에게 맹렬한 공격을 쉴 사이 없이 받았던 것도 작용했을 수 있다.

 

▲셋째 형 박상희

형제 중 박정희에게 영향을 크게 미친 인물은 11살 많은 셋째 형 박상희였다. 박상희는 형제 중 유일하게 보통학교를 졸업한 데다 인물이 훤칠하고 가슴이 뜨거웠던 인물이었다. 박상희는 동아일보와 조선일보 지방 주재기자로 반일활동을 하면서 사회주의를 받아들였다. 해방 직후에는 여운형이 조직한 건국준비위원회 구미지부를 이끌면서 좌익활동을 주도했다. 동생 정희와 해방정국의 시국을 논할 때면 여운형 노선을 옹호하고 이승만을 비난했다. 반면 박정희는 “이승만 박사도 해외에서 평생 독립운동을 해오신 훌륭한 분”이라며 정색했다. 박상희는 1946년 10월 대구폭동 때 주도적인 역할을 하다가 진압 경찰관들의 총에 맞고 세상을 떠났다.

박상희는 1929년 조귀분과 결혼해 훗날 정치인 김종필의 아내가 될 박영옥을 낳았다. 박상희 부부의 오작교 역할을 한 사람은 황태성이었다. 두 사람은 친구이면서 공산운동을 같이한 동지였다. 황태성은 해방 후 남로당 경북도당의 조직부장으로 대구폭동을 주도했다가 폭동 실패 후 월북했다. 차관급인 무역부부상으로 활동하다가 5·16 직후인 1961년 8월 쿠데타의 주역이자 친구동생인 박정희를 만나 의중을 떠보기 위해 김일성의 밀사로 잠입했으나 박정희가 만남을 거부해 1963년 사형되었다.

 

#박정희 #이현란 #육영수 #박상희 #대구사범 #육군사관학교 #백선엽 #남로당 #여수14연대반란 #김종필

 

☞ 전문(全文)을 다른 곳으로 옮겼습니다. 클릭!!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