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땅 구석구석

[경북 봉화 청량산] “줄지어 선 봉우리는 물고기의 비늘과 같고 층층이 늘어선 벼랑은 꼿꼿하여 단아하고 곧은 선비와 같다”(주세붕 曰)

↑ 축융봉에서 바라본 청량산 봉우리들 (출처 봉화군청)

 

by 김지지

 

☞ 거리는 7.11㎞에 시간은 4시간 30분

☞ 입석(들머리) →(2.3㎞)← 자소봉 →(1.2㎞)← 하늘다리 →(0.8㎞)← 장인봉 →(1.5㎞)← 청량사 →(1.3㎞)← 입석(원점회귀)

 

■ 청량산(淸凉山)은 이런 산

 

100대 名山(명산), 국가지정문화재 名勝地(명승지)

오늘의 산행지는 경북 봉화의 청량산이다. 2020년 11월 6일, 내자(內子)와 아들이 함께 했다. 서울서 출발한 시간은 6시 40분이고 들머리인 입석에서 산행을 시작한 것은 11시 15분이다. 청량산(淸凉山)은 산림청과 블랙야크 모두 100대 명산으로 분류하고, 경상북도와 문화재청이 도립공원과 국가지정문화재 명승 23호로 지정한 명산이다. 특히 기암 봉우리와 수려한 산세가 자랑이다. 최고봉은 장인봉(870m)이다. 보통 명산들은 자연절경으로만 인정을 받지만 청량산은 자연풍광에 역사적 스토리까지 더해져 얘깃거리가 풍부하다.

신라시대에는 원효대사와 김생, 최치원이, 고려 때는 공민왕과 노국공주가, 조선시대에는 주세붕과 이황 등이 흔적이나 기록을 남겼다. 문사들이 청량산을 탐승하며 쓴 유람기만 해도 100여 편에 이르고 시 또한 600수가 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조선 중기의 학자 주세붕은 청량산을 보고 “줄지어 선 봉우리는 물고기의 비늘과 같고 층층이 늘어선 벼랑은 꼿꼿하여 단아하고 곧은 선비와 같다”고 썼다. 이중환은 ‘택리지’에서 “엄숙하고 기이하며 험준하기가 말로 표현할 수 없다”고 기록했다.

청량산 봉우리들이름

 

퇴계 이황에게 청량산은 삶의 동반자이자 스승

그 누구보다 청량산을 사랑하고 아꼈던 이는 퇴계 이황이다. 퇴계는 청량산을 ‘오가산(吾家山)’이라 칭했다. ‘우리 집안의 산’이라는 뜻인데 이유가 있다. 퇴계의 5대조 이자수가 송안군으로 책봉되면서 나라에서 하사받은 산이 청량산이기 때문이다. 퇴계는 “어릴 때부터 부형을 따라 괴나리봇짐을 메고 청량산을 왕래하며 독서했는데 그 수가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았다”고 주세붕의 ‘유청량산록(遊淸凉山錄)’ 발문에 썼다. “청량산을 가보지 않고서는 선비 노릇을 할 수 없다”고 종종 말하기도 했다. 이런 퇴계에게 청량산은 삶의 동반자이자 스승이었다. 50대에는 스스로를 ‘청량산인’으로 불렀다. 퇴계는 도산서당을 지을 때 이곳 청량산과 지금의 도산서원 자리를 두고 끝까지 망설였을 만큼 청량산에 대한 애착과 사랑이 컸다.

청량산은 자연경관으로도 손꼽히는 암봉 명산이다. 규모가 작은데도 생김새가 다양한 암봉들이 오밀조밀 몸을 비비고 들어앉아 있다. ‘6·6봉, 12대, 3굴’은 청량산의 자랑이다. ‘6·6봉’이란 산 중심의 청량사에서 바라보이는 9개 봉우리와 그 바깥쪽 3개 봉우리를 합한 12개봉을 말한다. 장인봉을 비롯 축융·경일·선학·금탑·자소·자란·연화·연적·향로·탁필·탁립봉 등이다. 한결같이 절경이다. 절벽을 뜻하는 12대는 어풍·밀성·풍혈·학소·금강·원효·반야·만월·자비·청풍·송풍·의상대를 일컫는다.

청량산은 신비감 넘치는 산세 때문인지 종교 흔적이 곳곳에 배어있다. 고려 때 사찰이나 암자가 27개나 있고 12개 봉우리들의 명칭도 보살봉, 의상봉, 반야봉, 문수봉, 원효봉처럼 불교식이었을 만큼 불가의 산이었다. 그러다가 1544년(중종 39) 당시 풍기군수이던 주세붕이 청량산을 찾아 열두 봉우리의 이름을 일부는 고치고 일부는 새로 지어 불가의 산에서 유가의 산으로 바꾸었다. 퇴계는 주세붕이 명명한 열두 봉을 ‘청량산 육육봉’이라 부르며 주자의 중국 무이산 육육봉과 연결시켜 청량산을 조선의 무이산으로 삼았다.

청량산 지도

 

■ 주요 산행 들머리

 

청량산으로 진입하려면 35번 국도를 타고 가다가 낙동강 지류 위에 놓인 청량교를 건너야 한다. 과거 등산객이 많을 때는 청량교를 건너기 전 대형주차장에 주차할 때가 많았다. 주차장 부근에는 공원관리사무소, 청량산박물관, 민박·식당 등 집단시설지구가 조성되어 있다. 그러나 코로나19 이후에는 등산객을 실어나르는 관광버스나 산악회 버스가 사실상 멈춰버려 이제는 청량산 도로를 타고 계곡 안쪽으로 깊숙이 들어가도 주차공간에 여유가 있다. 물론 계절과 요일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청량교를 건너면 커다란 8각 기둥 위에 한자로 ‘淸凉之門(청량지문)’이라고 크게 쓰고 지붕은 기와로 덮은 도립공원 일주문이 나온다. 그 문을 지나면 오른쪽이 낙동강 지류와 합류하는 청량계곡이고 왼쪽이 1차선 아스팔트 포장도로다.

등산객들이 주로 산행하는 주요 들머리는 세 곳이다. 하나는 초입의 청량폭포에서 장인봉 쪽으로 올라가는 길, 또 하나는 선학정에서 시멘트 포장길을 따라 청량사까지 올랐다가 장인봉으로 올라가는 길, 또 다른 하나는 공원 끝자락에 위치한 입석에서 출발해 응진전과 어풍대 그리고 자소봉(혹은 경일봉)을 거쳐 장인봉으로 올라가는 길이다. 그중 가장 일반적이고 인기있는 코스는 입석 코스다. 청량산 전체를 느끼려면 청량계곡 북쪽의 장인봉과 남쪽의 축융봉, 그리고 공원 입구와 오마도터널을 4각 축으로 삼아 원형 코스를 돌아야 하나 거리가 13㎞에 10시간이나 걸려 간단치 않다. 그래도 궁금하다면 해가 긴 늦봄이나 여름에 도전할 만한 하다.

청량산 일주문

 

■ 우리는 이렇게 올라갔다

 

거대 암릉으로 알았는데 막상 가보니 웅장하기보다는 아기자기해

우리도 입석에서 출발해 자소봉으로 올라가 하늘다리와 최고봉인 장인봉을 거쳐 청량사로 하산해 입석으로 원점회귀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는 입석 → 응진전 → 어풍대  → 김생굴 → 자소봉 → 뒷실고개 → 하늘다리 → 장인봉 → 하늘다리 → 뒷실고개 → 청량사 → 입석 코스다. 서울에서 출발할 때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으면 축융봉까지 올라가고 싶었으나 현지에 도착해보니 택도 없는 꿈이었음을 알게되었다.

출발에 앞서 지도상으로 살펴본 청량산 도립공원은 거대한 암릉처럼 보였는데 막상 가보니 국립공원처럼 웅장한 느낌은 들지 않고 오히려 아기자기한 편이다. 코로나에 평일이어서 도로와 계곡 사이에 드문드문 있는 20~30대 정도의 주차공간은 대부분 비어있다. 다만 입석 부근의 주차장만은 만차여서 부근 길가에 주차해야 했다. 버스는 코로나 때문에 아예 진입 불가다.

공원 초입에서 입석까지는 도보로 20~30분 정도 걸린다. 입석에 도착하기 전 두 곳의 들머리를 지나는데 청량폭포(→두들마을 → 장인봉)와 선학정(→청량사→장인봉)이다. 길가에 심어놓은 가로수들이 노랗고 붉게 물들어 올해 단풍은 이곳에서 만끽했다. 여름이었으면 계곡의 물소리가 청량하게 들렸을 것이다. 이 대목에서 지적할 게 있다. 선학정에서 청량사로 올라가는 입구에는 한자로 ‘청량산 청량사’라고 쓰여있는 표지석이 있다. 그런데 청량의 ‘량’자가 한자사전에 없는 단어다. 즉 봉화군청 홈페이지에서 청량산의 ‘량’은 이수변을 쓰는 ‘凉’인데 표지석 한자는 삼수변을 쓰고 있고 또 이수변 오른쪽의 입구(口)가 가로왈(曰)로 쓰여있다.

 

입석~응진전~금탑봉

입석은 높이와 너비가 4~5m 정도 크기의 바위다. 초입에서 10분 정도 오르면 청량사와 응진전 갈림길이다. 직진하면 청량사는 1㎞, 하늘다리는 2.5㎞다. 오른쪽은 응진전 0.6㎞, 김생굴 1.1㎞, 자소봉 2.0㎞다. 우리는 예정대로 오른쪽 응진전으로 향했다. 김생굴을 거쳐 자소봉으로 올라가는 코스다. 청량사는 하산 길에 들를 예정이다.

입석 들머리

 

갈림길에서 응진전 방향으로 오르다보면 금탑봉(620m)이 우뚝 서있고, 그 아래에 응진전이 자리잡고 있다. 응진전은 신라 문무왕 3년(663)에 원효대사가 청량사를 창건할 때 함께 창건한 암자로 알려져있다. 뒤로는 거대한 금탑봉이 병풍처럼 둘러서 있고 아래로는 천길 낭떠러지 절벽이다. 응진전에서 바라보는 사방의 조망이 시원하고 멋지다. 응진전에는 16나한상과 함께 공민왕의 부인인 노국공주가 모셔져 있다. 고려 공민왕이 홍건적의 2차 침입으로 이곳에 피난 왔을 때 노국공주가 손수 16나한을 깎아 홍건적 퇴치와 국가안녕을 기원하는 불공을 드린 곳으로 전해오기 때문이다.

금탑봉 끝지점을 올려다보면 바위 한 개가 버티고 있다. 사람이 밀어도 건들거리고 바람이 불어도 건들거리지만 결코 떨어지지 않는다는 전설의 건들바위(한자로는 動風石)다. 예전에 어떤 스님이 이곳에 절을 지으려 했다. 그런데 암봉 위에 바위가 있는 걸 보고 스님이 올라가 떨어뜨렸다. 그런데 다음날 보니 그 바위가 도로 올려져 있어 절을 짓지 못했다는 이야기가 내려온다.

응진전과 금탑봉. 오른쪽 사진은 응진전 옆의 감로수 바위다.

 

풍혈대~어풍대

응진전에서 10분 정도 올라가면 갈림길이 나온다. 그곳에서 오른쪽으로 100m 정도 급경사 데크 계단을 올라가면 한여름에도 서늘한 바람이 통한다는 풍혈대(風穴臺)다. 신라말 최치원(857~?)이 부근에 머물 때 독서와 바둑을 즐긴 것으로 알려져있다. 막다른 곳이어서 다시 내려와야 한다. 풍혈대에서 내려와 저멀리 청량사를 왼쪽으로 내려다보며 2~3분 정도 걸어가면 깍아지른 벼랑 위에 선 어풍대(御風臺)다. 청량산 최고 조망터 중 한 곳이다. 멀리 청량사가 자리잡고 있고 그 뒤를 기암절벽이 둘러싸고 있다. 공원 측은 그 암봉들이 연꽃잎 같아 청량사가 꽃술자리에 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설명한다.

어풍대에서 바라보면 청량사 자리가 청량산의 기운이 모이는 기막힌 명당임을 알 수 있다. 청량사 뒤로 낭떠러지 절벽이 하늘을 향해 솟구쳐 있고 절벽 위에 자소봉, 탁필봉, 연적봉이 우뚝 서 있다. 청량사 왼쪽으로는 연화봉이 바로 옆에 있고 연화봉 너머로 하늘다리와 청량의 최고봉인 장인봉 등이 도열해 있다. 연화봉은 산행 내내 끈덕지게 따라다니며 각도와 고저를 달리한 모습을 보여준다. 연화봉은 위에서 내려다볼 때 형상이 연꽃 봉우리 모양 같다고 이름이 붙여졌다. 원래 이름은 의상봉이었으나 주세붕이 연화봉으로 명명하면서 현재에 이르고 있다.

어풍대에서 내려다본 청량사와 연화봉(왼쪽)

 

어풍대에서 6~7분 정도 지나면 경일봉 갈림길이다. 오른쪽 산비탈로 오르면 경일봉(0.7㎞)이고 갈림길에서 직진하면 김생굴(0.1㎞)과 자소봉(1.2㎞)이다. 우리는 직진해 김생굴~자소봉으로 올라갔지만 오른편 된비알을 30분 정도 오르면 경일봉(750m)이 나온다. 경일봉에서 자소봉까지는 오르막 내리막 능선길로 40분쯤 걸리는데 능선길에 있는 바위전망대에서 청량산의 여러 모습을 보는 재미가 있다.

 

김생굴~자소봉

다시 우리의 코스인 김생굴로 향한다. 중간에 돌넛덜무덤(石槨墓) 안내문이 있어 살펴보니 ‘벽이 파괴되어 정확한 모습을 알 수 없다, 무덤이 조성된 시기도 알 수 없다’고 적혀 있다. 안내문에서도 설명하듯이 어떤 것이 무덤인지 확인할 수 없다. 그런데도 이런 안내문을 설치한 것은 과잉 홍보이고 불필요한 행정이다.

경일봉 갈림길에서 3분 정도 걸어가면 김생굴이다. 거대한 수직 절벽 속을 파고들어간 반월형의 자연 암굴이다. 한국 서예사에 큰 획을 그은 통일신라시대 김생(711~?)이 글씨를 연마하던 장소란다. 김생은 이 굴 앞에 암자를 짓고 10여년간 글씨 공부를 한 끝에, 기암괴석으로 이뤄진 청량산의 글씨를 본뜬 자신만의 독특한 서체인 ‘김생필법’을 확립했다고 한다. 왕희지체와 구양순체가 유행하던 시기에 그들을 모방하거나 추앙하지 않고 독창적으로 청량산의 모습을 본뜬 독특한 서법을 구사함으로써 가장 한국적인 서풍을 이끌어냈다는 평가를 듣는다.

김생굴

 

응진전~김생굴 길을 걸을 땐 몰랐으나 알고보니 그 길은 천길 낭떠러지 위에 난 길이다. 이런 사실을 알고 걸었다면 더 실감났을 것이다. 김생굴에서 40분 정도 올라가면 자소봉, 경일봉, 청량사, 장인봉으로 갈라지는 사거리다. 그곳에서 자소봉 방향으로 6~7분 정도 급경사 오르막길과 급경사 철계단을 오르니 마침내 자소봉(840m)이다. 입석에서 자소봉까지 거리는 2.3㎞다.

 

자소봉~탁필봉~연적봉

자소봉도 원래 이름은 보살봉이었으나 조선시대 억불정책을 펼치고 유교문화가 번창하면서 주세붕이 현재 이름으로 바꿨다. 자소봉은 청량산에서는 장인봉과 축융봉에 이어 세 번째 고봉이지만 9개 봉우리로 이뤄진 청량내산(內山)에서는 가장 높은 봉우리이다. 자소봉도 막다른 곳이어서 조금 전 사거리로 다시 내려가야 하지만 조망이 워낙에 좋아 오를만한 가치가 충분하다. 자소봉은 최고봉 정상이 아닌데도 사망이 탁 트여 있어 정상 같은 느낌을 준다. 청량사와 함께 청량산 2대 핵심으로 꼽히는 이유이기도 하다.

다만 자소봉 정상석은 영 아니올시다. 정상석 바로 뒤에 설치한 망원경이 정상표지석을 배경으로 찍는 사진마다 초대받지 않는 손님으로 등장하기 때문이다. 자소봉 정상 공간은 넓고 평평해 망원경을 다른 곳에 설치할 수도 있는데 정상석 바로 뒤에 설치한 것은 전형적인 공무원 발상이다. 사실 이런 곳이 자소봉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가장 볼썽 사나은 것이 정상석 옆이나 뒤에 ‘산불조심’ ‘음주 흡연 금지’ 등을 써놓은 알록달록한 색상의 천을 걸어놓은 것이다.

자소봉에서 바라보는 조망은 그야말로 일망무제다. 망원경을 보지 않고도 동쪽으로 일월산, 서쪽으로 소백산, 남쪽으로 주왕산이 관찰된다는데 지형을 모르는 나에게는 모두가 무명봉이다. 그러나 전문가의 말을 빌리면 “청량계곡 건너편(남쪽) 축융봉이 양쪽으로 능선을 활짝 펼친 채 장벽처럼 우뚝 솟아 있고, 북쪽 문명산(894m) 뒤쪽 멀리로는 소백산에서 태백산으로 이어지는 백두대간과 통고산에서 백암산으로 이어지는 낙동정맥이 하나의 장벽을 이룬 채 활개를 치고 있다.” 풍혈대에서도 느낀 것인데 자소봉을 비롯 청량산의 각종 봉우리와 바위들의 생김이 독특하다. 꼭 시멘트에 크고작은 자갈을 섞어놓은 것 같은 모습이다.

자소봉에서 2.1㎞ 떨어진 장인봉으로 가려면 올라왔던 급경사 철계단으로 다시 내려가 20~30m 거리에 있는 탁필봉(820m)과 연적봉(846m)을 거쳐야 한다. 탁필봉(卓筆峰)은 뾰족한 봉우리가 마치 붓끝을 모아 놓은 것과 같은 모습이라고 해서, 연적봉(硯滴峰)은 이름 그대로 연적과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자소봉, 탁필봉, 연적봉 중 유일하게 정상에 오를 수 있는 봉우리는 연적봉이다. 철계단을 올라 연적봉 정상에 서면 방금 전 지나온 자소봉과 탁필봉이 수묵화 속 기암처럼 보이고 사방으로 전망이 탁 트여 있다. 봉우리 자체도 암봉과 노송이 어우러져 멋진 풍치를 자아낸다.

자소봉(왼쪽)과 탁필봉

 

연적봉~하늘다리

연적봉에서 내려와 하늘다리로 가는 길은 평지길과 경사길의 반복이다. 그렇게 15분을 지나면 옛날 청량산 북쪽 뒷실마을 주민들이 청량사 불공을 위해 넘나들었다는 뒷실고개다. 그곳에서 하늘다리로 가려면 0.5㎞이고 쳥량사로 내려가려면 0.8㎞다. 뒷실고개에서 능선을 따라 오르면 795m봉 꼭대기다. 봉을 넘으면 깊은 안부가 나타나고 그 뒤에 높은 절벽의 자란봉이 서 있다. 이후 급경사 계단을 포함해 10분 정도 오르고 내리면 자란봉(796m)과 선학봉(806m) 사이 계곡을 가로지르는 청량산의 명물 하늘다리가 나타난다.

하늘다리는 길이 90m, 지상높이 70m, 폭 1.2m의 현수교로 해발고도는 800m다. 다리 흔들림이 거의 없어 불안하지 않다고 하지만 나는 다리 아래 계곡이 워낙에 깊고 약간 흔들리기도 해 다리 위에서 사진을 찍다가 스마트폰이 떨어질까봐 은근히 신경이 쓰인다. 그래도 다리 위에서 사방을 둘러보면 멀리 유장하게 흘러가는 낙동강 지류와 계곡 건너편 축융봉이 한 눈에 들어온다.

하늘다리

 

2008년 5월 개통될 당시만 해도 청량산의 하늘다리가 산에 설치된 출렁다리 중 최장이었다. 하지만 2016년 경기도 파주시의 감악산 출렁다리(150m)에 최장 자리를 내주더니 2018년에는 원주 간현유원지의 소금산 출렁다리(200m)가 국내 최장 자리를 차지하면서 3위 자리로 내려 앉았다. 그러나 산에 설치된 현수교량으로는 가장 길고 높은 곳에 있어 소금산과 감악산 출렁다리보다는 높이감이 더 뛰어나다. 전국에서 이에 비할 정도의 구름다리는 전남 영암의 월출산 구름다리 정도다. 하늘다리에서 장인봉까지는 0.8㎞이지만 중간에 거의 수직에 가까운 철제 계단을 한참 내려갔다가 다시 올라가야 하므로 한번 더 용을 써야 한다.

 

장인봉과 만리산 관창마을

장인봉(870m)은 청량산의 최고봉이다. 정상석을 보니 김생의 글씨를 집자했다고 정상석에 덧붙여 놓았다. 뒷면에는 ‘등청량정(登淸凉頂)’ 즉 ‘정상에 올라’라는 제목의 주세붕의 시가 음각되어 있다. 장인봉 정상은 사방이 나무에 가려 조망은 없다. 대신 2~3분 정도 전진하면 멋진 전망대가 나온다. 절벽 위에 있어 아찔하지만 청량산의 핵심 조망터 중 한 곳이다.

청량산 장인봉 정상석의 앞면과 뒷면

 

전망대에서 왼쪽을 바라보면 축융봉이 마주 보이고, 가운데로는 안동호로 흘러가는 낙동강 지류가 크게 휘돌아 흐른다. 낙동강 바로 옆으로는 35번 국도가 산과 강 사이를 곡선으로 헤쳐나간다. 오른쪽으로는 낙동강 건너편 만리산 자락에 집을 짓고 길을 내고 밭을 일군 관창마을이 한 눈에 들어온다.

장인봉 전망대에서 내려다본 낙동강 지류

 

그때는 몰랐는데 그 관창마을에 청량산의 전경이 드라마틱하게 펼쳐지는 펜션 겸 카페 ‘오렌지 꽃향기는 바람에 날리고’가 있다는 사실을 다녀와 알게 되었다. 카페 앞마당에서 고랭지 사과밭 너머 걸개그림처럼 매달린 청량산과 마주할 수 있어 한국관광공사에서 ‘사진찍기 좋은 녹색 명소’로 지정했다.

관창마을은 승용차로 오를 수 있다. 청량산에서 봉화 방향으로 가다 오마교에서 좌회전해 들어간다. 산자락 8부 능선쯤의 사과밭 갈림길에서 우회전해 펜션 이정표를 따라 가거나, 직진한 뒤 송신탑까지 곧장 간다. 다음엔 꼭 그 카페에 들러 창가에 앉아 차 한 잔 마실 터이다. 우리는 장인봉 전망대 부근에 자리를 깔고 뱀꼬리처럼 늘어서 있는 낙동강을 감상하며 점심을 해결했다.

만리산 관창마을

 

장인봉에서는 저 아래 금강대를 지나 공원 입구 안내소로 바로 내려갈 수 있으나 우리는 청량사를 들러야 해서 장인봉에서 뒤로 돌아 하늘다리~뒷실고개~청량사를 거쳐 입석으로 내려간다. 장인봉에서 뒷실고개까지는 30~40분 정도 걸린다. 뒷실고개에서 청량사까지는 0.8㎞ 거리의 급경사 데크길이다.

 

■ 청량사에 반하다

 

조경의 천재 장인이 설계한 듯 모든게 완벽

30분 정도 내려가다가 청량사를 만나는 순간 입이 쩍 벌어졌다. 깎아지른 절벽을 배경으로 급박한 비탈에 축대를 쌓아 공간을 만들고, 당우를 들어앉히고 마당을 조성한 게 인상적이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눈길을 끈 것은 노거수 소나무와 그 앞에서 축융봉을 바라보고 있는 5층석탑이다.

청량사 노송과 5층석탑. 마주보이는 곳이 축융봉이다.

 

조경의 천재 장인이 설계한 듯 모든게 완벽했다. 알고보니 주지 스님과 신도들이 험한 산비탈에 옹색하게 들어앉은 청량사를 아기자기하고 예쁘게 가꿔 놓은 것이란다. 시멘트 대신 침목이 깔려있는 길, 정갈한 장독대, 기왓장으로 만든 수로, 아담한 찻집 등이 정겨웠다. 급하게 경사진 곳인데도 조경과 설계를 잘하면 얼마든지 멋질 수 있다는 것을 실증해 주고 있다.

어수선하기만 한 대형 사찰에 익숙해있다가 짜임새있고 정갈한 모습의 청량사를 보는 것은 행운이었다. 오른쪽에서는 산행 내내 따라다니는 연화봉이 청량사를 내려다보고 있다. 풍수 문외한의 눈에도 절 자리와 가람배치가 절묘했다. 그동안 가보았던 사찰 중 최고였다. 청량산의 모든 길이 청량사로 통하므로 청량사 없는 청량사는 차마 생각할 수 없다.

청량사는 신라 문무왕 3년(663)에 원효대사(617∼686)가 창건하고 송광사 16국사의 끝 스님인 고봉선사(1351~1426)가 중창한 것으로 알려진 천년 고찰이다. 한때는 크고 작은 27개소의 암자가 있어서 신라 불교의 요람을 형성하기도 했으나 조선시대 불교를 억압하는 주자학자들에 의해 피폐되어 현재는 청량사와 부속건물인 응진전만 남아있다.

법당인 유리보전(琉璃寶殿)은 오래되고 짜임새가 있어서 경상북도 유형문화재로 등록되어 있다. 유리보전에 모셔져 있는 약사여래불은 독특하게도 종이를 녹여 만든 지불(紙佛)이다. 유리보전 편액은 공민왕의 친필로 전해진다. 홍건적이 고려를 두 번째로 침략했던 1361년(공민왕 10) 공민왕이 왕비인 노국공주와 함께 청량산으로 피신했을 때 썼다고 한다. 청량사에는 보물로 지정된 ‘목조지장삼존불상’도 모시고 있다. 부근 청량정사는 퇴계의 청량산 유산을 기념하기 위해 사림들이 세운 건물이다. 입석을 향해 산길을 걷는데 석양 햇살을 받고 있는 노랗고 빨간 단풍들이 은은하다. 입석에 도착하니 오후 5시다. 4시간 30분이 걸렸다.

청량사 전경과 유리보전(왼쪽)

 

축융봉에서 청량산의 진면목을 보다

 

조망은 청량산의 어느 봉우리에도 떨어지지 않아

축융봉(845m)은 입구에 들어서면 청량계곡 오른쪽에 있다. 청량산에 왔으니 축융봉까지 올라가 청량산 전체를 조망하고 싶었으나 해가 짧은 늦가을을 탓하며 오르지 못한 것이 계속 아쉬움으로 남는다. 축융봉 자체가 발광체가 아니라 청량산을 멀리서 바라보기 위한 반사체 용도가 크다보니 등산객들도 자소봉, 하늘다리, 장인봉만 오르고 발길을 돌린다. 또한 전체적으로 토산(土山)이어서 암산인 청량산에 비해 평범해 보인다. 그러나 조망만은 청량산 그 어느 봉에도 떨어지지 않는다. 축융봉은 청량산 12개 봉우리 중 스스로를 제외한 나머지 11봉을 온전히 바라볼 수 있는 망루다. 축융봉에 올라서야 청량산이 왜 대한민국 명승 제23호로 지정되었는지 이유를 알게된다. 청량산 소개 책자에 등장하는 대부분의 사진들이 이곳에서 촬영됐다고 보면 틀림없다.

들머리는 두 곳이다. 하나는 초입의 공원안내소이고 다른 하나는 입석에서 아스팔트길을 따라 5분 정도 올라가면 있는 산성입구다. 도로를 따라 더 올라가면 나타나는 오마도터널을 지난 곳에도 등정 코스(4㎞)가 있으나 거리가 길고 특색이 없어 일반 등산객은 찾지 않는다. 공원안내소에서 축융봉까지 거리는 2.9㎞이고 산성입구에서 거리는 2.0㎞다.

자소봉에서 바라본 축융봉

 

산성입구~밀성대~축융봉~공민왕당~산성입구

두 코스 중 등산객들이 선호하는 산성입구~축융봉 코스(2㎞)를 살펴보자. 청량산도립공원 도로 끝자락에 있는 산성입구가 산행 들머리다. 축융봉까지 대략 2㎞이므로 왕복 2~3시간 정도 걸린다. 산성입구에서는 축융봉까지 길이 두 갈래로 나뉜다. 하나는 산성~밀성대 코스이고 다른 하나는 공민왕당(공민왕을 모시는 사당)을 거치는 코스다. 산성입구에서 공민왕당까지는 1.6㎞이고 밀성대까지는 0.6㎞다. 대개는 산성~밀성대 코스를 선호한다.

산성은 봉화군이 예전 흔적을 바탕으로 축조한 성이다. 밀성대(密城臺)는 산성이 밀집되어 있다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1361년 홍건적의 난을 피해 이곳으로 몽진왔던 공민왕이 군율을 어긴 부하들을 처형하는 장소로 썼다는 설화가 전해온다. 밀성대부터 축융봉까지는 산성길을 따르는데 금탑봉, 자소봉 등 청량산의 봉우리들이 발걸음을 따라 파노라마처럼 흐른다. 축융봉 봉우리 위에는 여러 사람이 앉아 쉴 수 있는 평평한 바위가 있다. 전설에 의하면 신선이 내려와 이곳에서 바둑을 두었다는 바둑판의 흔적이 보인다.

축융봉에서 산성입구로 원점회귀할 경우, 올라갈 때는 밀성대를 거쳤으므로 내려올 때는 공민왕당 쪽으로 방향을 잡는 게 좋다. 그래야 축융봉의 좀 더 내밀한 자태와 마주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공민왕당 길에 딱히 볼게 없고 시간이 오래 걸려 차라리 올라갔던 길로 다시 내려오는게 좋다는 의견도 있다.

 

■아들의 동행은 산행의 가외 소득

 

이번 산행의 가장 큰 소득은 20대 후반 아들의 동행이다. 아들은 지난 5월 전북 내변산을 함께 다녀온 후 나의 산행 요청을 계속 거절하다가 몸이 근질근질했는지 6개월만에 따라 나섰다. 거절 이유는 나의 산행 스타일이 자신과 맞지 않기 때문이란다. 아들은 산행 중 쉴 때 충분히 쉬고 싶은데 살짝 땀만 식히고 다시 산행을 재촉하는 내 산행 스타일이 싫었다고 한다.

그러나 내게도 할 말은 있다. 내변산 종주처럼 다소 장거리를 산행할 경우, 무작정 쉬다가는 하산 후반기에 시간에 쫓겨 때로는 어두워서 내려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등산객들은 6~7시간 정도의 산행 중에는 가급적 오래 쉬지 않는다. 아들이 동행했던 지난 5월의 내변산 산행 때도 결국 해가 저물어 내소사에 닿았었다. 그렇다고 아들에게 뭐라고 할 수 없는 것이 아무리 젊다 해도 드문드문 가는 산행은 언제나 벅차기 때문이다. 실제로 아들은 관음봉에서 내소사로 내려올 때 잠깐 현기증을 호소했었다.

이런 점을 감안해 이번 산행은 아들이 선두에 서고 쉬고 싶을 때 마음껏 쉬는 것으로 했다. 다행히 아들은 내변산보다는 힘들지 않았는지 쉬는 시간이 짧았다. 아들이 산행 후 돌아와 “일상 컨디션이 좋아지고 식욕도 생겨 만족스럽다”며 “다음에도 같이 가자”고 하니 이번 산행의 가장 큰 소득이다.

내자의 동참은 언제나 반갑고 고맙다. 산행 속도가 약간 느릴 뿐 코스가 길어도 언제든 겁내지 않고 따라 나선다. 내자의 자신감은 스틱에 있다. 스틱만 있다면 왠만한 산행은 겁나지 않는다고 한다.

내변산에 갔을 때 줄포만을 바라보는 아들

 

먹거리

경북 봉화의 대표 먹거리는 송이버섯이다. 따라서 송이전문식당이 많다. 하지만 늘 가을이 아니라는 게 문제다. 이럴 때 일상적으로 접할 수 있는 것이 봉화의 대표적 먹거리인 숯불 돼지고기다. 봉성면 소재지에는 돼지숯불구이촌이 형성되어 있다. 그중 ‘봉성숯불식육식당’이 가장 유명하지만 다른 집이라고해서 질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청량산 입구 집단시설지구에도 봉성식 숯불돼지고기집이 있다. 많이 알려진 곳이 ‘오시오숯불식육식당’이다.

“주문을 하기 전 잘 익혀달라”고 말하라고 내가 묶었던 숙소 주인이 넌지시 알려준다. 해서 그렇게 주문했는데 고기가 두껍다. 나중에 숙소 주인한테 얘기하니 얇게 썰어달라고 말해야 했는데 깜박했단다. 결국 이 글을 읽는 독자라면 고기를 주문하기 전 “얇게 썰고 충분히 익혀달라”고 해야 숯불돼지고기를 만나게 먹을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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