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박스

영화감독 장뤼크 고다르의 별세로 살펴본 ‘누벨바그’ 영화의 흐름과 트뤼포·고다르의 영화 인생

↑ 장뤼크 고다르

 

by 김지지

 

장뤼크 고다르 영화감독은 1960년대 ‘누벨바그(새로운 물결)’라는 영화계의 새로운 사조를 이끌었던 중심인물 중 한 명이다. 2022년 9월 13일 92세로 합법적인 안락사를 통해 세상과 작별한 그의 죽음과 함께 누벨바그는 종언을 고하고 영화계에 작가주의라는 말이 풍미했던 한 시대도 막을 내렸다.

 

 ‘누벨바그(Nouvelle Vague)’는 기존 영화와 차별화된 새로운 영화 흐름

‘누벨바그(Nouvelle Vague)’는 ‘새로운 물결’이라는 뜻의 프랑스어다. 1958년 프랑스의 한 영화 기자가 이 용어를 처음 사용하면서 새로운 영화문법과 영화적 테크닉을 통해 기존 영화와 차별화된 새로운 영화 흐름을 지칭하게 되었다. 누벨바그가 등장하기 전, 기성 영화는 주로 스튜디오에서 촬영하고 판지로 장식한 소품을 이용하거나 얼굴이 잘 알려진 배우들을 기용했다. 그러나 누벨바그 감독들은 신속한 촬영, 새로운 젊은 배우를 통한 동시대의 이야기, 스튜디오가 아니라 자연광을 이용한 야외촬영, 적은 예산과 소규모 인원의 제작방식 등을 고수하며 기성 영화와 선을 그었다. 그들의 촬영현장은 스튜디오가 아니라 거리와 카페 그리고 값싼 방이었다.

프랑스 태생의 프랑수아 트뤼포(1932~1984)와 장뤼크 고다르(1930~2022)는 누벨바그를 태동시키고 흐름을 주도한 대표적인 인물이다. 1940년대 말, 10대였던 두 사람의 영화 갈증을 풀어준 곳은 파리의 ‘시네마테크 프랑세즈’였다. 시네마테크는 주로 클래식 영화를 상영하고 영화의 보존·복원과 전시를 하는 공간으로 1936년 설립되었다. 두 사람은 1951년 창간한 전설적 영화 비평지 ‘카이에 뒤 시네마’에도 평론을 쓰며 필명을 날렸다.

프랑수아 트뤼포

 

트뤼포의 반자전적 영화 ‘400번의 구타’는 누벨바그 영화의 신호탄

특히 트뤼포가 발군이었다. 그는 소년기에는 소년원을 들락거린 결손가정의 불량소년으로 지내고, 청소년기에는 학교를 그만둔 뒤 거리와 극장을 배회했다. 하루에 한 편의 영화를 보고 이틀에 한 편의 평론을 쓰던 ‘카이에 뒤 시네마’ 시절(1952~1958)에는 프랑스 영화계의 각종 도발적인 논쟁을 앞서 지휘하며 자신의 존재를 부각했다. 그의 글 중 당시 영화계를 발칵 뒤집어놓고 누벨바그의 출현을 알린 대표적인 글은 1954년 ‘카이에 뒤 시네마’ 1월호에 쓴 ‘프랑스 영화의 어떤 경향’이라는 작가주의 글이다. 이 무명 평론가가 쓴 글의 파괴력이 얼마나 대단했는지 기성 영화인들로부터 “아버지의 무덤을 파는 묘굴꾼”, “저널리즘의 불한당” 등 각종 악평이 쏟아졌다.

‘카이에 뒤 시네마’ 창간호(1951년 4월)

 

트뤼포는 폭포수 같은 문체, 영화사와 예술사를 아우르는 방대한 지식, 거침없는 태도로 기성 영화계에 맞섰다. 1957년 4월 ‘아르’지에는 칸 영화제를 공격하는 기사를 써 기성 영화에 선전포고를 하고 5월 칸 영화제 폐막 무렵에는 ‘독자들 모두가 재판의 증인, 잘못된 전통 아래 괴멸하는 프랑스 영화’라는 제목의 기사를 실어 영화제 관계자들을 분노하게 했다. 기성 영화계가 “그럼 네가 한번 영화를 만들어보라”고 항변하자 트뤼포는 자신의 데뷔작이자 반자전적 영화 ‘400번의 구타’를 연출해 1959년 5월 칸 영화제에 출품했다. 놀랍게도 ‘400번의 구타’는 감독상을 수상했다. 6월 파리에서 상영될 때는 45만 명의 관객을 끌어들이는 대성공을 거뒀다. 이 영화가 갖는 더 큰 의미는 누벨바그 영화의 신호탄으로 평가받게 되었다는 것이다.

오늘날 트뤼포는 영화감독이라기보다 영화작가로 불린다. 작가가 소설에 개성을 부여하듯 영화에 자신만의 개성을 부여하는 작가주의를 몸소 실천한 영화감독이기 때문이다. 트뤼포를 영화작가로 자리매김한 대표적인 영화가 ‘쥘과 짐’(1962)이다. 트뤼포와 함께 누벨바그의 기치를 든 장뤼크 고다르는 ‘400번의 구타’가 칸 영화제에서 감독상을 수상했다는 소식을 듣고 ‘아르’지에 “우리는 이겼다.…전투에서 이긴 거다. 전쟁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의미심장한 글을 남겼다.

영화 ‘400번의 구타’ 포스터
“고다르 이전에 고다르 없고, 고다르 이후에 고다르 없다”

고다르는 스위스 의사인 아버지와 프랑스 은행 설립자의 딸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 스위스에서 유년기를 보낸 후 파리로 돌아왔다. 소르본대에서 인류학을 공부하다 중퇴한 뒤에는 시네마테크에서 영화를 배우고 ‘카이에 뒤 시네마’에 쓴 영화평으로 이름을 알렸다.

그의 영화감독 데뷔작은 트뤼포의 시나리오를 토대로 만든 ‘네 멋대로 해라’(1960)다. 영화 역사상 가장 충격적인 데뷔작으로 불리는 영화의 스토리는 단순하다. 경관을 죽인 뒤 도망자 신세로 전락한 좀도둑 청년과 파리에 유학 중인 철부지 미국 여성의 비극적 탈주기가 줄거리의 전부다. 이처럼 영화는 관습적인 스토리텔링 방식을 무시하고 제멋대로 진행되는 줄거리에다 등장인물의 행위를 논리적으로 설명해주지 않았다. 그런데도 고전적 영화 스타일과 현대적 스타일을 가르는 경계이자 누벨바그 영화의 정점으로 영화사에 기록되었다.

비약과 생략이 돌출하는 편집 등을 통해 고다르가 추구한 것은 기존 영화에 대한 관념을 깨는 작업이었다. 장면의 급격한 전환을 일컫는 대담한 ‘점프 컷(jump cut)’, 카메라를 들고서 화면이 흔들리게 찍는 ‘핸드헬드 카메라(handheld camera)’ 등 이전 영화에서 금기시하던 기법을 총동원해 기존 영화 문법을 뒤흔들었다. 카메라는 스스로의 자의식을 갖고 주인공과 이야기와 작가 사이에서 영화를 향해 질문을 던졌다. 주인공이 갑자기 카메라를 향해 말을 걸고 화면은 점프컷으로 영화의 불문율을 무시하며 “이것은 지금 영화다”라는 것을 의도적으로 강조했다. 고다르에게 중요한 것은 영화가 사실적으로 보이느냐 그렇지 않느냐가 아니라 감독이 영화로 무슨 말을 하는지를 관객이 자각하느냐 아니냐는 것이었다. 결국 고다르는 영화로 영화를 말했던 영화평론가였던 셈이다.

단 20여 일 만에 촬영한 이 영화로 고다르는 1960년 베를린 영화제 감독상(은곰상)을 받았다. 프랑스 국민 배우로 불렸던 장 폴 벨몽도는 반항아적 이미지의 이 영화를 통해서 세계적 스타로 부상했다. 재미있는 것은 이처럼 영화사에 한 획을 그은 작품으로 평가받았지만 끝까지 본 사람은 거의 없다는 우스개소리가 돌았다는 것이다. 덴마크 출신의 프랑스 배우로 그의 뮤즈로 불리며 누벨바그를 상징하는 인물이 된 안나 카리나(1940~2019)와 1961~65년, 프랑스 배우 안 비아젬스키(1947~2017)와는 1967~79년 각각 결혼 생활을 유지했다.

영화 ‘네 멋대로 해라’ 포스터

 

1968년 5월 학생운동은 트뤼포와 고다르를 갈라놓은 분기점

고다르는 여러 면에서 트뤼포와 대조적이었다. 서정적이고 낭만적인 정서를 담고 있는 트뤼포의 영화와 달리 고다르의 영화는 과격했다. 둘의 영화사적 행로는 1960년대 중반부터 더욱 벌어졌다. 트뤼포가 예술과 인생, 영화와 허구 사이의 경계를 성찰하면서도 영화의 전통적 미덕을 고수한 반면 고다르는 영화 개념 자체를 끊임없이 파괴하면서 급진적 좌파 입장을 취한 미학적 혁명가의 길을 걸었다. 고다르는 ‘작은 병정’과 ‘기관총 부대’(1963년), ‘머나먼 베트남’과 ‘중국 여인’(1967년) 같은 영화를 통해서 알제리 독립 전쟁과 베트남 전쟁 등에 대해 비판적 시각을 드러냈다.

1968년 5월의 학생운동은 두 사람을 완전히 갈라놓은 분기점이었다. 누벨바그 그룹 내에서 우파 쪽 입장을 취한 트뤼포와 달리 고다르는 당시 서구 좌파 지식인들을 사로잡았던 모택동주의에 경도되어 형식과 내용은 물론이고 제작과 배급방식에서마저 혁명성을 부르짖었다. 1968년 칸 영화제가 수상작을 내지 못한 것도 고다르의 비난과 영화제 중단 시위 때문이었다. 고다르가 이처럼 대중과 점점 멀어지며 제도권과 싸움을 벌이고 있는 동안 트뤼포는 상대적으로 안정된 조건 속에서 ‘아메리카의 밤’(1973), ‘아델 H의 이야기’(1975) 같은 교양미 넘치는 영화들을 만들었다. 고다르는 ‘아메리카의 밤’을 신랄하게 비판했다. 이것으로 둘은 친구로도 이념적으로도 결별했다.

그러나 고다르의 신념 역시 좌절의 순간을 맞았다. 영화가 너무 어려워 그가 시도한 다양한 실험적 양식이 주관객층인 노동자와 학생들로부터 외면을 당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셸 푸코는 고다르를 이렇게 평했다. “고다르 이전에 고다르 없고, 고다르 이후에 고다르 없다”.

장뤼크 고다르(왼쪽)와 프랑수아 트뤼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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