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박스

벨기에 국왕의 ‘유감 표시’로 다시 불거진, 19세기 말 아프리카 콩고에서 자행한 레오폴드 2세의 야만과 광기

↑ 레오폴드2세

 

by 김지지

 

필리프 벨기에 국왕이 과거 식민지였던 콩고민주공화국(이하 콩고)의 수도 킨샤사의 콩고 의회를 2022년 6월 8일 방문해 과거 식민 지배(1885~1960년)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 그는 2020년에도 역대 벨기에 국왕 중 처음으로 콩고 식민 지배에 대해 유감의 뜻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콩고 일각에서는 “잔혹한 식민 통치에 대한 반성으로는 부족하다”며 공식적인 사과와 배상이 나와야 한다며 반발했다. 벨기에는 과거 무엇을 잘못하고 왜 정부가 아닌 왕실이 사과하는지 그 이유를 알아본다.

 

스탠리, 리빙스턴 찾아낸 후 기자에서 탐험가로 변신

데이비드 리빙스턴(1813~1873)은 의사이자 선교사였으나 1841년부터 1873년까지 아프리카 대륙을 육로로 횡단 종단한 탐험가이기도 하다. 1841년, 선교를 목적으로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케이프타운에서 출발해 북쪽으로 1000㎞ 이상을 걸어 칼라하리 사막 근처로 간 게 첫 탐험이었다. 그곳은 그 때까지 백인 누구도 가 보지 못한 땅이었다. 리빙스턴은 이후 30여년간 아프리카를 탐험하면서 목격한 노예 제도를 비난하고 선교에 충실했다.

사자에게 물려 평생 왼팔을 들지 못하는데도 아프리카의 동서를 육로로 가로질러 대서양과 인도양을 모두 바라보고, 그 과정에서 발견한 거대한 폭포를 ‘빅토리아 폭포’로 이름지어 여왕의 이름을 후세에 알린 것도 리빙스턴이었다. 1866년 나일강의 발원지를 찾아 떠난 네 번째 탐험을 시작했는데 3년 째부터 연락이 두절되어 서양인들의 궁금증을 자아냈다. 그러자 미국의 ‘뉴욕헤럴드’지가 리빙스턴을 찾아 나서는 기획물이 흥미를 끌 수 있다고 판단해 헨리 모턴 스탠리(1841~1904)를 특파원으로 파견했다.

데이비드 리빙스턴

 

스탠리는 영국 웨일스에서 태어나 구빈원과 친척 집을 전전하다가 18살이던 1859년 미국으로 건너가 남군과 북군으로 소속을 바꿔가며 남북전쟁에 참가했다. 종전 후에는 지역신문의 자유기고가로 활동했는데 내용을 부풀리거나 사실이 아닌 것을 보도하기도 했지만 나름 눈길을 끄는 문장을 구사해 1868년 뉴욕헤럴드의 순회 특파원으로 채용되었다. 그리고 1869년 아프리카로 건너가 리빙스턴을 찾아보라는 임무를 부여받았다.

스탠리는 190명으로 구성된 원정대를 꾸려 1871년 봄, 리빙스턴을 찾아 아프리카 동해에서 내륙으로 출발했다. 그리고 8개월간의 고된 여행 끝에 1871년 11월 3일 바깥 세상과 수 년 간 단절된 채 살아온 리빙스턴을 탕가니카 호수 근처에서 만났다. 그가 “리빙스턴 박사님이시죠?”라고 인사했다는 첫 대화는 탐험사의 명장면이자 인류애의 귀감으로 기록되어 한동안 우리나라 초등학교 교과서에도 소개되었다. 리빙스턴은 함께 돌아가자는 스탠리의 권유를 뿌리치고 아프리카에 2년 더 머무르다가 현지에서 눈을 감았다.

스탠리가 리빙스턴을 만나는 순간을 그린 삽화. 왼쪽이 스탠리, 오른쪽이 리빙스턴이다.

 

뉴욕헤럴드가 두 사람의 극적인 만남을 대서특필하면서 스탠리는 유명 인사가 되었다. 자신의 모험담을 과장하거나 각색해도 리빙스턴이 사망한 터라 아무도 스탠리의 말과 글에 토를 달지 못했다. 스탠리는 리빙스턴이 평생을 바쳐 제작한 지도를 활용하면 돈방석에 오를 것이라는 기대에서 기자직을 버리고 탐험가로 변신했다. 당시 아프리카는 해안가 중심으로 열강들이 지배하고 있을 뿐 아프리카의 약 80퍼센트에 해당하는 내륙은 여전히 원주민 족장들이 지배하는 무주공산의 땅이었다.

영국·네덜란드·스페인·프랑스 같은 열강들이 아프리카 분할 경쟁을 한창 벌이고 있을 때, 내심 식민지 구축에 관심을 가진 또 다른 왕이 있었으니 벨기에 국왕 레오폴드2세(1835~1909)였다. 다만 벨기에 의회는 국왕과 달리 식민지 개척에 시큰둥했다. 1831년 중립국 지위로 독립을 선언한 벨기에 군사력이 바다 건너 식민 영토를 확보할 만큼 강하지 않아 식민지 경영을 무모한 도박이라 여겼기 때문이다. 그러나 레오폴드2세는 아프리카 오지에서 리빙스턴을 찾아낸 스탠리를 잘만 활용하면 식민지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레오폴드2세 #콩고 #벨기에 #아프리카 #리빙스턴 #스탠리 #탐험 #조지프콘래드 #지옥의묵시록 #손목

 

☞ 전문(全文)을 다른 곳으로 옮겼습니다. 클릭!!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