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박스

‘토이 스토리(TOY story)’와 ‘픽사(PIXAR)’의 탄생과 성장 스토리… 세 주역은 스티브 잡스, 에드윈 캣멀, 존 래스터

↑ ‘토이 스토리‘ 탄생의 세 주역. 왼쪽부터 에드윈 캣멀, 스티브 잡스, 존 래스터

 

by 金知知

 

‘토이 스토리 4’가 최근 국내에서 개봉했다. ‘토이 스토리1’은 컴퓨터로 만든 세계 최초의 장편이란 점에서 애니메이션 역사의 새로운 시대를 연 작품이다. 토이 스토리 시리즈의 흥행 성공과 함께 픽사(PIXAR)의 시대도 화려하게 막을 올렸다. ‘토이 스토리’가 어떤 과정을 거쳐 세상에 나오고 픽사는 또한 어떤 과정을 통해 설립되었는지를 살펴본다.

 

‘토이 스토리’는 세계 최초로 제작·개봉한 컴퓨터그래픽(CG) 장편 애니메이션이다. 영화가 개봉하기까지 세 주역의 활약이 컸다. 계속된 적자에도 불구하고 10년 동안 5,000만 달러를 쏟아부은 스티브 잡스(1955~2011), 영화제작사인 ‘픽사’의 사장 에드윈 캣멀(1945~ ), 영화 연출가 존 래스터(1957~ )다.

먼저 에드윈 캣멀이 CG 애니메이션의 꿈을 꾼 것은 1970년대 초반이다. 캣멀은 유타대에서 컴퓨터공학을 전공했다. 당시 유타대는 컴퓨터그래픽 혁명의 최전선에 있었다. 캣멀은 대학원생이던 1972년 세계 최초로 1분짜리 흑백 영상물을 컴퓨터그래픽으로 완성했다. ‘에드의 왼손’이라는 제목의 영상물은 손이 회전을 하고 주먹을 쥐고 손바닥을 펼쳐 보였다. 캣멀은 1974년 11월 뉴욕공과대 컴퓨터그래픽스 연구소장으로 부임했다. 컴퓨터그래픽을 이용해 애니메이션을 만들겠다는, 당시로서는 몽상에 가까운 꿈을 꾸었다. 1975년 앨비 레이 스미스가 제록스사의 팰로앨토 연구소에서 컴퓨터그래픽 연구원으로 활동하다가 해고되어 연구소에 합류했다. 스미스는 스탠퍼드대에서 전기공학을 전공하고 1968년 박사학위를 받은 엔지니어였다.

캣멀과 스미스는 CG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컴퓨터가 집채 크기의 괴물 정도로 인식되고 CG 애니메이션이라는 개념조차 없던 시절이었다. 당시엔 누구도 영화와 애니메이션에 컴퓨터그래픽이 사용되리라고 상상하지 못했다. 그러나 두 사람은 컴퓨터그래픽의 예술적 가능성을 믿었고 실력을 인정받아 1979년 7월 ‘루카스 필름’에 스카우트되었다. 루카스 필름은 영화 ‘스타 워즈’(1977)를 연출한 조지 루카스가 설립한 회사로, 영화에 사용될 최신식의 컴퓨터그래픽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두 사람을 끌어들였다.

 

조지 루카스, 존 래스터의 3차원 디지털 애니메이션에 심드렁한 반응 보여

1983년 어느 날 또 한 사람의 괴짜가 루카스 필름의 문을 두드렸다. 디즈니사에서 해고된 존 래스터였다. 그는 월트 디즈니가 설립한 캘리포니아 예술학교(칼아츠)를 졸업하고 1979년 디즈니에 입사했다. 전통적인 2차원 애니메이션을 컴퓨터그래픽으로 만든 3차원 배경과 결합하려는 것이 그의 목표였다. 그러나 당시 디즈니는 극도의 침체기를 겪고 있었다. 디즈니 특유의 도제 시스템도 창의적인 작업을 가로막았다.

래스터는 결국 1983년 12월 디즈니를 떠나 ‘루카스 필름’에 입사했다. 그는 디즈니가 수십 년 동안 쌓아온 캐릭터 애니메이팅 기술에 해박했다. 애니메이션에 대한 전문적 지식이 없던 캣멀과 스미스에게 그의 입사는 한 줄기 빛이었다.

래스터가 ‘루카스 필름’에서 만든 첫 혁신적인 3차원 디지털 애니메이션은 ‘앙드레와 월리 비의 모험’(1984)이었다. 하지만 조지 루카스는 심드렁했다. 그가 그들에게 원했던 건 컴퓨터그래픽에 기반한 애니메이션이 아니라 특수효과 기술이었기 때문이다. 루카스는 점차 40여 명으로 늘어난 컴퓨터사업부를 돈을 빨아먹는 스펀지로 취급했다. 더구나 당시 루카스는 이혼소송으로 거액의 위자료를 물어줘야 할 상황이었다. 루카스는 3,000만 달러에 컴퓨터사업부를 시장에 내놓았다.

 

☞ ‘앙드레와 월리 비의 모험’ 동영상을 보려면 클릭!!

 

#토이스토리 #픽사 #스티브잡스 #에드윈캣멀 #존레시터 #애니메이션 #컴퓨터그래픽 #디즈니 #존래시터 #세계최초

 

☞ 전문(全文)을 다른 곳으로 옮겼습니다. 클릭!!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