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박스

[이수만의 시대가 저물고 있다 2-②] SM 소속 아이돌 그룹의 현란한 활약상

↑ 2022년 8월 20일 수원월드컵 경기장의 ‘SMTOWN LIVE 2022’에 총출동한 SM 소속 아티스트들. 3만여 관객이 보여 폭발적인 반응을 보였다. (출처 SM엔터테인먼트)

 

☞ 이수만의 개인사와 SM의 변천 과정이 궁금하면 클릭!!

 

by 김지지

 

■현진영과 HOT

<이수만 1>에서 소개

 

■SES : 데뷔 때부터 ‘가요계 요정’으로 불려

이수만은 HOT가 한창 인기를 끌고 있을 때 SM 최초의 걸그룹을 기획했다. 걸그룹은 이전에도 있었다. 그러나 눈요깃거리에 머물다가 사라지는 게 그때까지 걸그룹의 경로였다. 이수만은 미국의 3인조 걸 그룹 TLC를 벤치마킹의 대상으로 삼아 프로젝트 시작부터 아시아 시장을 염두에 두었다. 한국어 담당 최성희, 영어 담당 김유진, 일본어 담당 유수영이 수천 명의 경쟁자들을 뚫고 선발되었다. 이수만은 HOT 멤버들에게 그랬던 것처럼 걸그룹 멤버들에게도 새로운 이름을 붙여주었다. 최성희는 바다, 유수영은 슈, 김유진은 유진이 되었고 이들의 이니셜을 따서 SES가 팀 명칭으로 정해졌다.

멤버들은 혹독한 트레이닝 끝에 1997년 11월 24일 ‘S.E.S.’ 제목의 1집 앨범을 발매하고 11월 28일 SBS 음악프로를 통해 데뷔했다. 요정이라는 콘셉트에 맞춰 데뷔 당시부터 ‘가요계의 요정’으로 불렸다. SES는 일본(1998년 3월)과 대만(1999년 1월)에서도 데뷔했다. 하지만 생각만큼 성과를 거두지는 못했다. 그럼에도 한국 걸그룹 최초로 한국, 일본, 대만에서 단독 공연을 하고, 공식 팬클럽을 보유하고, 일본 오리콘 차트에 진입했다는 점에서 한국 걸그룹의 해외 진출 첨병 역할을 수행했다. 2002년 12월 공식활동을 접었다가 2016년 11월~12월 잠시 활동한 후 다시 팬들의 곁을 떠났다.

SES 3인 (출처 SM엔터테인먼트)

 

■신화 : 대한민국 최장수 아이돌 그룹

‘신화’는 SM이 배출한 6인조 보이 그룹이다. 1998년 5월 5일 데뷔 앨범이자 정규 1집 앨범 ‘해결사’를 발매했다. 1집이 3만장 판매에 그쳐 의기소침했으나 정규 2집 ‘T.O.P.’(1999년 4월 발매)가 인기를 끌어 기사회생했다. 신화는 HOT의 영향으로 신비주의 미소년이 주류이던 1세대 아이돌 붐 시장에서 유일하게 강한 남성미, 탈신비주의, 화려한 댄스 음악 등을 내세워 차별화에 성공했다. 신화 멤버들은 5년 계약기간이 끝난 2003년 7월 굿엔터테인먼트로 이적했다가 2011년 본인들이 직접 신화컴퍼니를 설립했다.

이 과정에서 신화는 SM과 12년간 상표권 분쟁을 벌였다. 이수만은 신화를 곱게 보내줄 생각이 없었다. SM은 ‘신화’ 그룹명 상표권을 신화가 다른 기획사로 옮긴 지 9개월이 지난 시점에 출원했다. 이수만은 2004년 SBS 연말 특집 ‘가요대전’에서 프로듀서상 수상 소감으로 “SM을 나가서 잘된 사례가 없다”는 뼈 있는 말을 뱉었다. 바로 앞엔 상표권 분쟁을 겪고 있던 신화 멤버들이 줄줄이 앉아 있었다. 하지만 신화는 2015년 오랜 소송 끝에 ‘신화’ 이름을 되찾는데 성공했다.

1세대 아이돌 그룹의 수명이 3년~5년에 지나지 않는데도 신화는 데뷔 이후 25년이 지난 2023년 지금까지 단 한 번도 그룹 해체나 멤버 탈퇴와 교체 없이 대한민국 최장수 아이돌 그룹으로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그래서 붙여진 수식어가 아이돌계의 살아있는 전설이자 신화다. 신화는 대한민국 댄스 그룹 최다 정규앨범 발매 기록도 갖고 있다. 정규 앨범 13집, 기타 앨범 3집, 라이브 앨범 3집 말고도 다수 앨범을 발매했다.

신화 멤버들

 

#이수만 #SM엔터테인먼트 #K팝 #가수 #아이돌 #한류 #한국최초 #SES #동방신기 #소녀시대

 

☞ 전문(全文)을 다른 곳으로 옮겼습니다. 클릭!!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