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박스

日 ‘경영의 신’으로 불린 이나모리 가즈오 교세라 명예회장 별세

↑ 이나모리 가즈오 (출처 교세라 홈페이지)

 

by 김지지

 

‘일본의 살아있는 경영의 신(神)’으로 불리는 교세라의 이나모리 가즈오 명예회장이 2022년 8월 24일 향년 90세로 별세했다. 이나모리 회장은 20대 나이에 창업해 종업원 8만여 명, 매출 1조8000억엔대(약 18조원) 기업으로 키웠고, 파산 직전의 일본항공(JAL)에 무보수 최고경영자로 취임해 3년 만에 되살린 인물이다.

 

일본에서 가장 존경받는 ‘3대 기업가’로 꼽혀

일본 기업 ‘교세라’는 오늘날 전 세계에 200여 개의 계열사를 거느린 직원 8만 명 규모의 글로벌 기업이다. 특히 세라믹 분야에서는 세계 시장의 70%를 점유할 정도로 탄탄하다. 물론 기업 규모로만 치면 교세라보다 훨씬 큰 기업은 일본에 많다. 그런데도 교세라를 창업한 이나모리 가즈오(1932~2022)는 마쓰시타전기를 창업한 마쓰시타 고노스케, 혼다자동차를 창업한 혼다 소이치로와 함께 일본에서 가장 존경받는 ‘3대 기업가’로 꼽힌다. 그에게는 늘 “일본을 경제대국으로 이끈 부품산업 창업자의 교범”, “일본 벤처기업의 대부”라는 수식어가 따라다닌다. 씨 없는 수박으로 유명한 우장춘 박사의 네 번째 사위이기도 하다.

이나모리는 교세라를 창업하기 전까지는 낙방 인생이었다.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나 초등학교 6학년 때 결핵을 앓았다. 삼촌들이 결핵으로 사망한 것을 떠올리며 죽음의 공포에 시달렸으나 철학과 종교 관련 책을 읽고 병을 치료하며 마음의 안식을 얻었다. 이나모리는 병치레가 잦아 공부에 몰두하지 못했다. 결국 중학교 시험도 두 번이나 떨어졌다. 가고시마현립대 공학부를 졸업한 후에도 입사시험에 번번이 낙방하다가 1955년 어렵게 교토의 절연체 제조기업인 쇼후공업에 입사했다. 이나모리가 입사했을 때, 회사는 사실상 법정관리나 다름없을 만큼 경영 상태가 좋지 않았다. 직장 동료들이 떠나가고 월급이 밀렸지만 이나모리는 회사를 그만두지 않고 최첨단 세라믹 제조기술을 터득했다.

그러다가 1959년 4월 지인들의 권유와 출자로 자본금 300만엔의 ‘교토세라믹’을 창업, 사업가의 길을 걸었다. 창업에는 그의 인간성에 매료된 7명의 직장 선후배와 동료가 동참했다. 교토세라믹은 창업 초기 마쓰시타전기로부터 세라믹 콘덴서를 수주하긴 했으나, 다른 기업들로부터는 지명도가 없는 벤처기업이라는 이유로 외면을 당했다. 이나모리는 “미국에 물건을 팔면 일본의 대기업도 찾아올 것”이라며 미국 시장을 개척했다. 그 결과 1965년 미국의 TI사가 아폴로 우주선에 사용되는 부품을 구매하고, 1966년 까다롭기로 유명한 IBM 표준에 합격해 IC용 집적회로용 기판 2,500만 개를 수주했다. 이나모리가 내놓은 신제품의 반응은 뜨거웠다. 때마침 반도체산업 붐이 일어나면서 교토세라믹은 안정기에 접어들었다. 1973년 오일 쇼크로 수주가 격감할 때도 교토세라믹에는 일시적으로 임금 동결은 있었지만 감원은 없었다.

이나모리 가즈오

 

일본을 경제대국으로 이끈 부품산업 창업자의 교범

정보통신기기사업의 기술 토대가 되는 트라이텐트사와 사이버네트공업을 인수한 1979년은 교토세라믹의 일대 전환기였다. 1982년에는 사명을 교토세라믹에서 ‘교세라’로 바꾸고, 1983년에는 세계 최초로 일렉트로닉스 카메라를 만든 야시카까지 인수했다. 교세라는 현재 종업원 8만여 명, 2021년 매출 1조8400억엔(약 17조9000억원) 규모의 전자제품 제조 대기업으로 성장했다.

그의 도전 정신과 철학이 가장 잘 드러난 순간은 1984년 제2 전화사업인 DDI를 설립할 때였다. 덴덴코샤(현 NTT·일본 텔레그라프)가 독점해온 전기통신사업이 민영화되자 여러 기업이 전화사업 진출을 저울질했다. 그러나 당시 매출 4조 엔, 종업원 30만 명의 공룡기업 NTT 앞에서 기업들은 몸을 사리며 쉽사리 전화사업 진출을 결정하지 못했다. 이나모리 역시 장고에 장고를 거듭하다가 6개월 후 장거리 전화회사인 다이니덴덴(제2전전)를 설립했다. DDI는 이후 4개 민간통신업체와 합병을 성사시켜 2000년 NTT에 대항하는 막강한 전기통신사 KDDI를 탄생시켰다. 그때의 결단은 통신정보시대의 흐름과 맞아떨어져 DDI는 전국의 장거리 전화망을 완성하고 이동전화와 시내 간이전화도 성공시키는 등 눈부신 성장을 거듭한 끝에 이나모리 신화의 제2막을 화려하게 장식했다.

‘아메바 조직’은 이나모리 경영을 상징하는 또 하나의 키워드였다. 아메바 조직이란 고정된 형체가 없는 아메바처럼 회사 전체를 공정별, 제품군별로 몇 개의 작은 조직으로 나눠 독립채산이 가능한 조직으로 운영함으로써 전 사원이 중소기업 경영자처럼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하는 독특한 경영방식이다. 회사가 아무리 커지더라도 조직이 아메바처럼 세포분열해 단출한 조직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었다. 교세라에는 오늘날 3,000개가 넘는 아메바 조직이 꾸준하게 활동하며 조직의 유연성을 유지하고 있다.

 

세상과 사람 위해 일한다는 철학을 실천

이나모리의 경영철학은 이타(利他)와 공생과 인간 중시였다. 그는 평생 구도자의 자세로 기업을 경영하고 세상과 사람을 위해 일한다는 철학을 실천했다. 일찍이 “전 직원의 행복을 추구하고 인류 사회의 진보와 발전에 공헌한다”는 경영 이념을 정립하고, 종업원들이 경영 이념을 공유하도록 힘썼다. 2005년 6월 명예회장에서 물러날 때도 6억 엔이라는 퇴직금이 너무 적어 화제가 되더니 그나마 퇴직금 전부를 모교인 가고시마대와 관련된 교육기관에 기부해 또다시 일본인들을 감동시켰다.

이나모리가 현직에서 물러나 있던 2010년 1월 일본항공(JAL)이 미국발(發) 금융위기 여파와 경영 부실로 법정관리에 들어가고 증권거래소에서도 상장이 폐지되는 충격적인 일이 벌어졌다. 일본 정부는 이나모리를 구원투수로 지목했다. 이나모리는 고사하다가 “내가 교토에 머물고 있으니 도쿄의 JAL 사무실은 일주일에 3번만 나가겠다, 대신 임금은 한 푼도 받지 않겠다.”는 조건으로 최고경영자 자리를 수락했다.

JAL 최고경영자로 근무할 때 모습

 

그는 무서운 속도로 경영 혁신에 나섰다. 적자 노선을 중심으로 국제선 40%, 국내선 30%를 각각 줄이고 4만8000명이던 인력을 3만2000명으로 대폭 감축하는 구조조정을 단행하는 등 뼈를 깎는 구조조정도 병행했다. 빠르고 과감한 구조개혁의 결과, JAL은 그가 취임한 지 1년 2개월 만에 흑자로 돌아서고 2년 8개월 만에 주식시장에 다시 상장되면서 완벽하게 재기에 성공했다. 경영이 정상화되자 이나모리는 2012년 2월 다른 사람에게 사장 자리를 물려주고 자신은 명예회장으로 물러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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