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박스

‘농구 황제’ 마이클 조던의 일대기를 다룬 다큐멘터리 ‘The Last Dance’가 ‘코로나19’ 사태를 맞아 폭발적 인기를 끌고 있다는데… 조던 이전의 농구 스타는 윌트 체임벌린과 카림 압둘 자바

↑ 드리블링하는 마이클 조던

 

by 김지지

 

스포츠가 사라진 ‘코로나 시대’에 팬들은 옛 스타들의 하이라이트 장면이나 추억의 명승부 등을 꺼내 보며 갈증을 달래고 있다. 이런 시기에 ‘가뭄에 단비’ 같은 작품이 찾아왔다. 미국 스포츠 전문 채널 ESPN이 ‘농구 황제’ 마이클 조던의 일대기를 다룬 다큐멘터리 ‘더 라스트 댄스(The Last Dance)’를 공개한 것이다. 다큐에서는 당시 경기장 안팎에서 촬영한 500시간 분량의 미공개 영상을 바탕으로 1990년대 황금기를 지낸 조던과 ‘불스’ 왕조의 내밀한 이야기들을 담았다. 미국에서는 시청률 대박을 터뜨렸다. 1부는 평균 630만 명, 2부는 580만 명이 시청한 것으로 집계돼 ESPN 다큐멘터리 사상 최다 시청자 수를 기록했다.

 

농구 역사상 누구와도 비교할 수 없는 굵은 발자취 남겨

프로야구 선수를 꿈꾸던 마이클 조던(1963~ )이 농구로 방향을 튼 것은 고교 2학년 때였다. 고교를 졸업할 무렵 조던은 ‘좀 잘하는’ 농구 선수였을 뿐 전미 고교 유망주 300위 내에도 들지 못했다. 그러나 조던의 잠재력을 알아챈 노스캐롤라이나대 농구 감독이 그를 스카우트하면서 조던의 농구 인생은 중요한 전기를 맞는다. 대학에서 조던의 농구 기량은 일취월장했다. 조던의 현란한 드리블을 제대로 쫓아가지 못한 심판들이 수없이 트래블링 반칙을 선언할 정도로 발놀림이 빨랐다. 심판들의 오심은 대학 측이 심판들에게 조던의 동작을 슬로비디오로 보여주고서야 잠잠해졌다.

조던은 1984년 6월에 실시된 미 프로농구(NBA) 신인 드래프트에서 하킴 올라주원, 샘 보위에 이어 3번째로 지명되어 시카고 불스에 입단했다. 입단 첫해에 평균 28.2점을 득점하는 놀라운 기량을 보이며 그해 신인왕 타이틀을 차지함으로써 곧 다가올 ‘조던의 시대’를 예고했다.

조던은 1986년 4월 플레이오프 1라운드에서 63점을 넣어 플레이오프 최다 득점 신기록을 세웠다. 1986년 3월부터 2001년 12월까지는 무려 866경기 연속으로 두 자릿수 득점 행진을 펼쳤다. 1986~1987년 시즌에서 평균 37.1점이란 가공할 득점력으로 첫 NBA 득점왕 타이틀을 따낸 것을 시작으로 1988~1989년 시즌까지 3시즌 연속 득점왕을 차지했다.

그러나 혼자서 팀을 우승시키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1989년 필 잭슨이 지휘봉을 잡고 스코티 피펜과의 환상적인 조합이 무르익으면서 1991년 마이클 조던은 또다시 득점왕에 오르고 시카고 불스는 처음 NBA 정상에 등극했다. 이후 1993년까지 조던은 3연속 득점왕에 오르고 시카고 불스 역시 3연속 우승을 차지하며 미 NBA 무대를 평정했다. 그러나 ‘농구 황제’라는 찬사에 시샘이 난 듯 운명은 그를 가만히 내버려두지 않았다. 거액의 골프 도박에 연루되었다는 사실이 알려져 그동안 출중한 실력과 모범적인 사생활에 감동했던 팬들을 충격에 빠뜨렸다.

 

#마이클 #마이클조던 #농구 #농구황제 #NBA #시카고불스 #월트체임벌린 #르브론제임스 #압둘자바 #르브론

 

☞ 전문(全文)을 다른 곳으로 옮겼습니다. 클릭!!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