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950년 티베트를 침공한 중국 인민해방군
‘문화 교류’를 명목으로 티베트를 다녀온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티베트 인권 탄압 문제에 대해 “70년 전 일”이라고 했다. 방중단 단장이었던 도종환 의원은 6월 19일 CBS라디오에서 ‘티베트가 인권 탄압이 심각한 곳인데 왜 갔느냐’는 지적에 대해 1951년 중국의 티베트 병합, 1959년 티베트 봉기 이후로는 인권 탄압 문제가 없었다는 취지로 발언했다. 티베트와 중국 간의 역사적 관계와 중국의 티베트 병합 과정을 살펴본다.
티베트가 중국과 교류를 시작한 것은 당나라 시대
티베트는 대대로 신정통치를 해온 역대 ‘달라이 라마’들이 쇄국정책을 펴고 히말라야, 카라코람, 곤륜산맥에 둘러싸인 지리적 환경으로 오랫동안 세상 밖의 세상으로 존재했다. ‘달라이 라마’는 티베트 최고의 정치·종교 지도자를 일컫는 말로 티베트어로는 관세음보살이라는 뜻이다. 기록상 서양의 이방인이 티베트에 닿은 건 12세기 나바라 왕국의 율법자 벤자민을 시작으로 18세기까지 몇몇 선교사들이 전부였다.
티베트가 중국과 본격적으로 교류를 시작한 것은 중국의 당나라 때였다. 중국이 티베트를 가리켜 지칭한 토번(吐蕃)의 시조는 송첸캄포였다. 토번은 실크로드를 장악, 정복전쟁에 나설 정도로 강력했다. 해발 3700m의 라싸를 수도로 삼고 포탈라궁을 지었으며 인도에서 불교와 문자를 도입했다. 당 태종은 이런 티베트를 부마국으로 삼기 위해 문성공주를 송첸캄포에게 시집보냈다.
당나라 이후 티베트는 초원의 유목세계와 거래했다. 칭기즈칸의 손자 쿠빌라이가 손을 내밀었다. 그는 티베트 불교의 수장 팍빠를 스승으로 모셨다. 15세기 말에 등장한 다얀 칸이 알타이 산맥 동쪽의 몽골 초원을 통일하고 그의 손자 알탄 칸이 명나라의 북경을 위협할 무렵, 티베트에서는 승려 총카파가 신흥 개혁교파인 겔룩파(派)를 창시했다. 겔룩파는 세력이 급성장했다. 1578년 몽골의 알탄 칸이 겔룩파의 지도자 소남 갸초에게 바다 같은 지혜를 가진 스승이란 뜻의 ‘달라이 라마’라는 칭호를 부여했다.
18세기 말 인도 지배체제를 구축한 영국은 19세기 중엽 네팔·부탄을 넘보더니 급기야 1888년 티베트를 공격했다. 청은 영국에 티베트에서의 배타적 특권을 양보하고 명목상의 주권을 지켰다. 때를 기다리던 청조는 영국의 식민지배가 약화된 틈을 타 1906년 티베트 왕(제후)의 지위를 되살리고 한족을 관료로 파견했다. 종교 지도자인 달라이 라마와 2인자 판첸 라마의 통치권은 박탈했다. 결국 달라이 라마 13세는 영국의 보호를 받으며 인도로 물러났다.
1911년 중국에서 신해혁명이 일어나고 다음해 청조의 황제 지배체제가 무너졌다. 각 성은 독립 열풍에 휩싸였다. 인도에 머물던 달라이 라마 13세는 인도 총독의 지원 아래 1912년 4월 측근 세력을 티베트의 중심지 라싸에 파견해 한족 관료와 중국군을 축출한 뒤 그해 6월 라싸로 귀환, 독립을 선포했다. 그러자 1912년 중화민국 총통이 된 위안스카이가 티베트를 공격했다. 하지만 티베트에 지분을 갖고 있던 영국이 “위안스카이 정부를 인정할 수 없다”며 가로막았다. 영국의 개입으로 티베트군은 티베트의 중심지 라싸를 지킬 수 있었다. 중국은 이후 국공내전과 중일전쟁에 시달려 티베트를 관심에 두지 못했다.
제14대 달라이 라마, 1940년 5세 나이로 즉위
그러던중 1935년 7월 6일 티베트 동북부 탁체르의 가난한 농가에서 한 사내아이가 태어났다. 아이가 2살 되던 해인 1937년 하인의 모습으로 변장한 라마교 승려 일행이 아이의 집을 방문했다. 아이는 승려가 목에 걸고 있는 염주가 자기 것이라며 달라고 졸라댔다. 염주는 4년 전 세상을 떠난 13대 달라이 라마의 염주였다. 승려는 북과 지팡이로도 아이를 시험했으나 아이는 그때마다 13대 달라이 라마가 쓰던 염주만을 가리켰다. 티베트인들은 달라이 라마가 속세의 생을 마감하고도 열반에 들지 않고 2~3년 후 다시 인간으로 환생한다고 믿어왔다. 그래서 환생해 어디선가 살고 있을 달라이 라마를 승려들이 찾아다닌 것이고 몇 번의 시험을 거쳐 아이가 달라이 라마임을 확인한 것이다. 아이는 1939년 11월 23일 4세 나이로 출가했다. 라모 톤둡이라는 속명 대신 텐진 가초라는 새 이름을 얻었다. 1940년 2월 22일, 5세 나이로 즉위식을 열고 제14대 달라이 라마(1935~ )가 되었다. 그러나 그것은 험난한 여정의 시작이었다.
그 무렵 티베트는 엄연한 독립국가였다. 달라이 라마의 즉위 후 티베트는 어린 달라이 라마를 대신해 레팅 린포체가 섭정했다. 하지만 린포체가 복잡한 여성문제로 구설에 오르고 귀족들의 권력투쟁이 갈수록 격화하면서 티베트의 기운과 기상이 약화했다. 1949년 국공내전에서 승리한 마오쩌둥의 중국이 그 틈을 이용했다. 중국 정부는 1950년 1월 “티베트는 중화인민공화국의 영토이며 티베트 정부는 외교사절 파견의 권한이 없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그리고 전 세계가 6·25전쟁에 주목하고 있던 10월 7일 티베트를 제국주의 세력으로부터 해방시킨다는 명목으로 티베트 전역을 침공했다. 브래드 피트가 출연한 ‘티베트에서의 7년’은 이 당시 중국의 티베트 침공을 다룬 영화다. 티베트군은 침공에 맞서 싸우다가 5,700여 명이 죽고 2,000여 명이 투항했다.
이런 비극적인 결과에도 당시 국제사회의 눈길은 온통 한국전쟁에 쏠려 있어 중국에 적대적인 미국 조차도 “중국 공산주의자의 티베트 침략에 맞서는 티베트 정부에 비밀 지원을 약속한다”는 내용만 전달할 뿐 직접적으로는 티베트 침공에 관여하지 못했다. 다만 중국의 침공 후인 1950년 11월 달라이 라마는 티베트 의회의 요청에 따라 15세의 어린 나이로 섭정을 버리고 친정에 임했다. 티베트는 중국의 침공을 물리쳐 달라고 유엔에 중재를 요청했으나 대다수 국가는 티베트의 법적 지위가 불분명해 유엔에서 토의할 문제가 아니라며 등을 돌렸다. 결국 티베트는 1951년 5월 23일 중국과 ‘티베트의 평화 해방에 관한 17조 협정’을 체결했다. 협정에서 양측은 중국이 외교권과 군사권 등을 계속 유지하고 티베트인은 자치권을 갖는다는 데 합의했다. 이로써 티베트는 독립국가가 아닌 민족자치를 시행하는 중국의 한 지방으로 전락했다.
17조 협정 체결 후, 중국은 수도 라싸를 포함한 티베트 전역에 인민해방군을 주둔시켰다. 그러나 티베트 인민들은 독립을 요구하며 저항했다. 중국 정부는 1954년 7월 북경에서 열린 전국인민대표회의에 참가한 달라이 라마를 일방적으로 부상무위원장으로 임명한 뒤 티베트인의 분노를 진정시키고 파국을 막아줄 것을 요청했다. 1956년 4월에는 티베트 자치 준비위원회를 설치, 중국의 지도력을 강화하고 귀족제와 사원의 개혁을 추진했다. 그러자 기존의 지배계급에서 불만과 동요가 확산해 인도 등으로 망명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티베트 국경에 인접한 인도 마을 칼림퐁은 이같은 망명자들의 집결지였다. 미국, 대만, 인도의 첩보기관원들은 이들에게 무기를 제공하며 민중봉기를 부추겼다. 특히 미국의 CIA는 티베트인에게 특수훈련을 시킨 뒤 티베트로 잠입시키는 등 적극적이었다. 봉기는 1956~1957년에 걸쳐 동부에서 서부로 확대되고 1959년 3월 10일 마침내 수도 라싸에서 대대적인 봉기로 발전했다. 이 때 수천명의 티베트인이 죽고 승려들이 투옥되었으며 사원들이 파괴되었다.
중국의 인민해방군, 총칼로 티베트인들의 저항을 진압
중국의 인민해방군은 총칼로 티베트인들의 저항을 진압하는 한편 달라이 라마를 체포하기 위해 달라이 라마의 여름궁전인 노블링카궁을 겨냥했다. 티베트인들이 달라이 라마를 보호하기 위해 노블링카궁을 에워싸고 있던 3월 17일 밤, 달라이 라마는 평민복으로 갈아입고 궁전을 빠져나왔다. 그리고 히말라야를 넘는 2,600㎞의 대장정 끝에 3월 31일 인도에 도착, 망명을 요청했다. 이 사건을 계기로 인도와 중국 간의 불화가 시작되었다. 미국과 소련까지 인도를 지원함으로써 중소분쟁이 격화되는 등 티베트 봉기는 국제정치에 큰 변화를 불러왔다.

달라이 라마는 1960년 인도 북부 다람살라에 설립한 망명정부를 거점으로 삼아 고난의 독립 투쟁을 전개했다. 티베트 본국의 저항은 1962년 3월 완전히 진압되었다. 그 과정에서 수만 명이 살해되고 10만여 명이 인도 등지로 망명했다. 중국 정부는 1965년 9월 티베트를 서장자치구로 지정, 중국의 정규 행정체제로 편입했다. 이듬해 시작된 중국의 문화대혁명은 6,200여 개의 티베트 라마사원을 파괴하고 티베트인들의 민족적 자존심을 짓밟아버렸다. 1980년대 들어 등소평 등 개혁파가 실권을 장악한 뒤 중국 정부가 유화정책을 폈으나 그래도 티베트인의 반중 감정은 누그러지지 않고 분리독립 시위가 계속 이어졌다.
달라이 라마는 지금도 다람살라를 거점으로 해외를 돌며 티베트의 독립을 외치고 있으나 중국은 철저하게 외면하고 있다. 달라이 라마는 자신을 초청하는 곳이 있으면 전 세계 어디든지 찾아가지만 중국 정부의 따가운 시선을 의식해야 하는 약소국들은 그의 입국을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한국도 그런 국가 중 하나다. 달라이 라마가 티베트 밖에서 독립외교를 펼치는 동안 티베트 안에서는 승려들이 목숨을 건 분신 투쟁을 벌였다. 특히 2008년 3월에 촉발된 유혈 시위 후 분신자살이 급증해 2013년 2월 100번째 분신 시도가 있었고, 분신한 티베트인이 지금까지 200명에 이른다는 주장도 있다.
서방 세계는 70여 년간 중국의 공산화에 저항하다가 학살당한 티베트인이 100만명이 넘는 것으로 추산한다. 국제 인권 단체들은 티베트에서 중국 정부의 인권 말살 정책이 끊임없이 자행되고 있다고 말한다. 국제인권단체 프리덤하우스는 ‘2023 세계자유보고서’에서 티베트의 자유 지수가 1점(100점 만점)이라고 밝혔다. 정치적 권리가 40점 만점에 -2점, 시민 자유도는 60점 만점에 3점이었다. 조사 대상 210개 지역 중 3년 연속 최하위다. 티베트 인권 탄압의 대표적인 사례로 중국의 ‘애국주의 교육’을 꼽는다. 티베트 학생들에게 한족 문화만을 가르쳐 티베트의 역사를 지우려는 것이다. 유엔 인권이사회는 중국 정부가 티베트 자치구 어린이 약 100만명을 공립 기숙학교로 보내 한족 문화를 강제 교육시키고 있다고 발표했다. 프리덤하우스는 중국 당국이 티베트인 수십만 명을 상대로 정치 세뇌와 공동체 분리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고 했다. ‘직업 훈련’을 빌미로 시설에 끌려간 티베트인들은 고강도 노동과 중국 공산당에 대한 충성을 강요받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