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박스

[연인과 부부 (25)] 이태영과 정일형… 장차 한국 여성의 대모(代母)와 반일·반독재 투쟁 8선 정치인이 될 두 청춘의 만남과 결혼

↑ 이태영이 서울대 법학박사 학위 수여식에 참석한 남편 정일형과 웃고 있다. (1969.2.16)

 

☞ [연인과 부부] 시리즈 전체가 궁금하다면 클릭!!

 

by 김지지

 

이태영(1914~1998)은 멸시와 냉대 속에 살아온 한국 여성들의 마음을 어루만져준 시대의 어머니였다. 한평생 가족법 개정 운동을 벌인 여성운동의 대모였으며 누구도 거들떠보지 않는 여성 문제에 처음 눈을 뜬 행동하는 지식인이었다. 축첩 반대, 가족법 개정, 동성동본 금혼제 폐지 등 이태영이 앞장서 일궈낸 결실은 한국 여성운동사의 중요 궤적으로 기록되었다. 이태영은 ‘한국 최초’ 수식어가 많이 따라다니는 여성 법조인이었다. 첫 여성 사법고시 합격과 첫 여성 변호사, 서울 법대 첫 여성 입학과 첫 여성 법학박사 등의 수식어가 그것이다. 정일형(1904~1982)은 일제 식민지 시절에는 반일 활동으로 감옥을 드나들었고 박정희 정권에서는 반독재 민주화 투쟁으로 옥고를 치른 8선 정치인이었다. 부부가 함께 걸어간 지난했던 삶을 알아본다.

 

■만남과 결혼

1935년 12월, 정일형(1904~1982)은 미국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1935년 11월 귀국해 장차 무엇을 해야 할지 모색 중이었다. 그 무렵 이태영(1914~1998)은 이화여전 가사과 4학년생이었다. 정일형은 그해 12월 성탄절을 맞아 서울 정동교회에 갔다. 성가대가 크리스마스 캐럴을 노래하고 합창이 끝날 무렵 한 여학생이 메조 소프라노 독창을 했다. 여학생은 성가대원 중 키가 가장 크고 얼굴이 시원스러웠다. 정일형은 지인에게 여학생이 누군지 꼬치꼬치 물어본 뒤 사람을 넣어 만나고 싶다는 뜻을 전하고는 평양으로 올라가 1936년 4월 설립할 개척교회 준비작업에 분주했다. 얘기를 전해들은 이태영도 정일형에게 마음이 끌렸다. 학력이 뛰어난데도 굳이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개척교회 일에 뛰어든 그가 존경스럽기까지 했다. 그 무렵 한창 혼기가 무르익었던 이태영에게 여러 곳에서 중매가 들어왔는데 교회 지인들은 젊고 유능한 정일형이 이태영의 배필로 어울린다는 말을 하고 다녔다.

이태영은 1936년 4월 어느날 대전형무소에서 출소한 안창호가 평양 남산교회에서 하는 애국 강연을 들었다. 이태영이 강연장으로 간 것은 안창호를 뵙기 위한 것도 있지만 강연회를 주도하고 사회를 본 정일형을 유심히 살펴보기 위한 목적도 있었다. 1936년 5월 초, 이태영이 이화여전 동창들과 평양의 한 교회에서 성가대 합창을 준비하고 있을 때 정일형이 찾아와 “이화 출신들이 큰 교회에서만 노래할 것이 아니라 작은 교회에서도 노래해야 할 것 아니냐”며 자신의 교회로 초청했다. 이태영이 정일형의 교회에 갔을 때 낮에는 예배를 보고, 밤에는 공장 청년들을 모아 무언가를 가르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두 사람은 1936년 여름 금강산의 외금강 온정리에서 열린 주일학교 선생들의 수양회에도 함께 참석했다. 마지막 날 이태영은 금강산에 다녀오자는 정일형의 제안을 받아들여 만물상, 구룡연, 삼선암, 해금강 등지를 구경했다. 이태영이 삼선암에 올라섰을 때 정일형이 “삼선암이 아니라 사선암이군”이라며 이태영이 선녀같다는 속마음을 넌지시 드러냈다. 이태영은 그 말이 자신에게 처음으로 전한 프로포즈라고 생각했다. 이후 두 사람이 사랑의 감정을 주고받던 어느날 이태영이 장염에 걸려 입원했다. 정일형은 거의 하루도 빠짐없이 문병을 가서 쾌유를 빌어 주었다.

그때만 해도 직업이 변변치 않아 이태영의 결혼 상대로 탐탁지 않게 여기던 어머니와 오빠는 정일형의 진심을 알고 결혼을 승낙했다. 두 사람은 1936년 12월 26일. 평양 정의고녀 강당에서 이윤영 목사의 주례로 결혼식을 올렸다. 신부는 22세였고 신랑은 10살이 많은 32세였다. 안창호가 축사를 한 결혼 피로연은 평양에서 화제가 되었다. 그 시절에 결혼식에서 케이크를 자르고 피로연에서 샌드위치를 돌리고, 신랑신부가 문앞에 서서 돌아가는 하객들을 배웅하는 것을 본 적이 없었기 때문이다.

 

#이태영 #정일형 #변호사 #여성운동 #김일엽 #가정법률상담소 #국회의원 #로펌

 

☞ 전문(全文)을 다른 곳으로 옮겼습니다. 클릭!!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