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이야기

헨리 키신저 국가안보 담당 특별보좌관 임명

 

“닉슨 없는 키신저 없고 키신저 없는 닉슨 없다”

헨리 키신저(1923~ )가 미국 외교의 전권을 틀어쥐기 시작한 것은 1968년 12월 2일 닉슨(1913~1994) 대통령 당선자에 의해 국가안보담당 특별보좌관으로 임명되고부터였다. 이후 “닉슨 없는 키신저 없고 키신저 없는 닉슨 없다”는 말이 생겨날 정도로 둘은 밀착했다. 심지어 닉슨을 두고 ‘키신저의 또 다른 얼굴’이라거나 닉슨 정부를 가리켜 ‘닉슨·키신저 공동정부’라는 말까지 등장했다.

키신저는 독일 퓌르트에서 유대인으로 태어나 히틀러의 유대인 박해를 피해 1938년 8월 가족을 따라 미국으로 건너갔다. 독일에서 유대인 대학살이 시작되기 석 달 전이었다. 독일 나치의 홀로코스트(유대인 대학살)는 키신저의 가족과 친구 13명의 목숨을 앗아갔다. 키신저는 뉴욕에서 야간 고등학교를 거쳐 뉴욕시립대 야간부에 입학해 밤에는 회계학을 공부하고 낮에는 돈을 벌었다. 당시 뉴욕시립대는 명석한 유대인 이민 자녀들의 집합소였다.

1943년 미군에 입대해 2차대전에 참전한 그는 어린 시절 폭력을 피해 도망쳤던 고향 독일에 점령군 자격으로 복귀하는 과정에서 국가 간 힘의 충돌을 몸소 체험했다. 이는 훗날 그의 현실주의 외교의 토대가 된다.  키신저는 군에서 만난 16살 연상의 프리츠 크래머 이등병을 통해 자신이 훌륭한 정치적 두뇌의 소유자임을 알게 되자 그때까지 목표였던 공인회계사 대신 학구적인 방향으로 자신의 삶을 새롭게 설정했다.

 

#키신저 #헨리키신저 #저우언라이 #닉슨 #미중관계 #미소관계 #외교 #핑퐁외교

 

☞ 전문(全文)을 다른 곳으로 옮겼습니다. 클릭!!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