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박스

100년 전, 레닌이 스탈린을 소련공산당 초대 서기장으로 발탁한 것은 인류 대재앙의 서곡

↑ 레닌과 스탈린 (1922년)

 

by 김지지

 

강철 같은 기질로 과업을 추진해 레닌의 신임 받아

1924년 1월 21일, 인류 역사상 최초로 공산주의 국가를 탄생시킨 블라디미르 레닌(1870~1924)이 모스크바 근교 고리키 별장에서 54세로 눈을 감았다. 뇌졸중이 공식 사인으로 발표되었지만 ‘철의 장막’이 늘 그러했듯 죽음을 둘러싼 음모론이 무성했다. 스탈린의 지시로 독약을 장기간 소량씩 투약했다는 독살설의 진원지는 스탈린과의 정치 투쟁에서 패한 레온 트로츠키였다. 최근에는 망명 때 걸린 매독에 의한 정신착란설이라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소문이 무엇이든 죽기 전 레닌의 몸은 망가질 대로 망가져 있었다. 극도로 긴장해야 하는 오랜 혁명 활동과 그에 따른 과로는 1921년 중반부터 격심한 두통을 불러왔다. 정치적 반대자가 쏜 총탄을 몸에 지니고 있다가 4년 후 제거한 것도 생명을 갉아먹었다. 레닌은 건강을 위해 집무실을 벗어나 고리키 별장에 머물 때가 많았으나 건강은 더욱 악화했다. 첫 발작이 일어난 것은 1922년 5월이었다. 정상적 활동이 불가능할 정도로 고통스러웠지만 공산주의가 뿌리내릴 때까지 일에서 손을 뗄 수 없었다. 1923년 3월 발병한 3번째 정신착란은 레닌을 사실상 식물인간으로 만들었다. 레닌의 시신은 스탈린의 지시에 따라 방부 처리되어 모스크바 붉은광장 지하 영묘에 안치되었다. 레닌을 신격화할수록 자신의 위치도 탄탄해질 것이라는 스탈린의 계산이었다. 레닌이 죽기 전, 유력한 후계자는 트로츠키였다. 그러나 트로츠키가 자신의 입지를 과신한 나머지 당내 기반을 다지는 데 소홀히 하는 바람에 권력은 동갑내기 스탈린의 수중으로 넘어갔다.

이오시프 스탈린(1879~1953)은 러시아 남쪽 변방 그루지야(현재는 조지아)에서 태어났다. 당시 그루지야는 제정 러시아 땅이었기 때문에 이를테면 식민지 백성으로 태어난 것이다. 작은 구둣방을 운영하던 아버지는 심한 술주정에 난폭하기까지 해 아내와 아들을 습관적으로 구타했다. 스탈린은 세상이 폭력으로 가득 찼다고 믿었고, 이런 심리 상태는 분노조절 장애, 복수욕으로 발전했다. 어머니는 아들을 교회 성직자로 키우려 했다. 당시 성직자는 가난한 집안에서 성공하는 지름길 중 하나였다. 스탈린은 어머니의 교육 방침에 따라 1894년 트빌리시 신학교에 입학했다. 문학과 역사에 심취하고 민족주의 시를 썼다. 당시는 제정 러시아 말기였고 체제 비판 소설은 학교에서 금서였다. 하지만 스탈린은 금서들을 읽었고 그중 카를 마르크스의 ‘공산당 선언’은 피를 끓게 했다.

스탈린은 1899년 마지막 시험을 남겨두고 학교를 떠났다. 잠시 물리관측소 보조원으로 일을 하긴 했지만 안정적인 직업 없이 지내면서 마르크스주의자 집단에 가담했다. 당시 그를 지도한 이는 훗날 스탈린에게 처형된 레프 카메네프였다. 스탈린은 1901년 러시아 사회혁명당에 입당했다. 1903년 사회혁명당이 볼셰비키와 멘셰키비로 갈라설 때는 소수파인 볼셰비키 쪽에 가담함으로써 레닌 쪽 사람이 되었다. 레닌은 1905년 12월 핀란드에서 처음 만났다.

젊은 시절의 스탈린. 왼쪽은 1902년, 오른쪽은 1917년 사진

 

 

레닌이 “스탈린을 서기장 직에서 축출하라”하라고 유서 썼지만…

레닌이 해외에서 망명 생활(1903~1913)을 하고 있을 때 스탈린은 국내에서 볼셰비키 세력을 키워 나갔다. 이 과정에서 1917년 ‘10월 혁명’이 일어날 때까지 체포 8회, 유형 6회, 탈옥 6회라는 놀라운 투쟁 경력을 과시했다. 그것이 석방이든 탈출이든 너무 잦다 보니 한때는 제정 러시아 비밀경찰의 밀정이라는 의심을 샀다. 그러나 1907년 거금이 든 현금 수송 마차를 볼셰비키 조직이 강탈하는 ‘트빌리시 은행강도 사건’을 배후에서 주도해 레닌의 신임을 샀다. 그래도 그는 여전히 지방의 일개 혁명가일 뿐이었다.

그러던 중 1912년 볼셰비키 당중앙위원으로 선출되고 볼셰비키 기관지 ‘프라우다’의 초대 편집장 자리를 차지하면서 비로소 중앙으로 진출했다. 그때부터 ‘강철’이라는 뜻의 스탈린을 필명으로 사용하고 프라우다에 논문과 글을 발표하는 등 이론적 기반을 다지면서 명성을 높여나갔다. 하지만 1913년 다시 체포되고 시베리아 오지에서 유배 생활을 시작하면서 존재감이 약해졌다. 이 때문에 1917년 ‘2월 혁명’으로 차르 체제가 무너져 풀려날 때까지 오지에서 지낸 4년간의 유형 생활은 정치적으로 큰 공백이었다. 1917년 3월 당중앙위원으로 복귀했으나 그를 기억하는 대의원은 별로 없었다. 10월 혁명에서도 별 활약상을 보여주지 못했다.

 

#스탈린 #레닌 #트로츠키 #일국사회주의 #집단농장 #체카 #키로프 #예조프 #베리야 #러시아혁명

 

☞ 전문(全文)을 다른 곳으로 옮겼습니다. 클릭!!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