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박스

민음사 발간 <세계문학전집> 400권 중 가장 많이 팔렸다는 소설 ‘호밀밭의 파수꾼’과 작가 제롬 데이비드 샐린저에 대하여

↑제롬 데이비드 샐린저

 

by 김지지

 

민음사가 최근 김수영 시인의 ‘시여, 침을 뱉어라’를 출간함으로써 세계문학전집 400권을 돌파했다. 그중 독자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책은 제롬 데이비드 샐린저의 ‘호밀밭의 파수꾼’(2001년 5월 발간)이다. 샐린저는 어떤 인물이고 소설은 어떤 책인지 그 내용을 알아본다.

 

‘호밀밭의 파수꾼’, 작가 생전에 30여 개국 언어로 번역되어 6,000만 부 팔려

소설 ‘호밀밭의 파수꾼’은 내용이 단순하다. 그런데도 세월을 뛰어넘어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다. 소설은 작가 제롬 데이비드 샐린저(1919~2010)의 생전에 30여 개국 언어로 번역되어 6,000만 부나 팔렸다. 이를 반영하듯 ‘20세기 영미 100대 소설’(1998년 미국의 랜덤하우스 출판사), ‘현대 영문소설 베스트 100선’(2005년 타임), ‘100대 명저’(2009년 뉴스위크)로 선정되었다.

샐린저는 미국 뉴욕에서 폴란드 출신 유대인 아버지와 아일랜드계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 성적 불량으로 중학교를 퇴학당해 육군 소년학교(1934~1936)를 졸업했다. ‘호밀밭의 파수꾼’에 등장하는 펜시고등학교는 이 소년학교가 모델이다. 샐린저는 뉴욕대 등 몇몇 대학의 청강생으로 다니면서 소설을 썼다. 1940년 ‘젊은이들’이라는 단편으로 등단하고 ‘뉴요커’ 등의 잡지에 작품을 발표했다. 2차대전에 징집되어 노르망디 상륙작전에 참전했을 때도 틈틈이 작품을 썼다. 1951년 3주 만에 탈고한 ‘호밀밭의 파수꾼’(1951년 7월 16일 발간)을 발표함으로써 일약 전후 미국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로 부상했다.

‘호밑밭의 파수꾼’ 초판(1951년)

 

‘호밀밭의 파수꾼’은 세 번 퇴학을 당하고 성적 불량을 이유로 네 번째 퇴학을 앞두고 있는 펜시고등학교 3학년생 인 16살 홀든 콜필드가 2박3일 가출 기간 겪은 경험을 의식의 흐름 형식으로 그린 청소년 소설이다. 주인공은 어느날 학교에서 나와 뉴욕 시내를 방황하며 겪는 일상을 통해 어른 세계의 부조리와 교육계의 가식과 위선을 가차없이 꼬집었다. 그는 세상의 혼돈 속에서 어린 여동생 피비가 깨끗하고 맑은 사랑의 소유자임을 발견하고 현실세계로 돌아온다. 주인공은 넓은 호밀밭에서 놀고 있는 어린이들이 낭떠러지에서 떨어지지 않게 안전하게 붙잡아주고 보호해주는 파수꾼의 역할을 하고 싶다고 고백한다.

소설은 거침없는 비속어와 냉소적이고 거친 언어로 가득하다. 줄거리까지 단순해 발간 초기에는 호평을 받지 못했다. 뉴욕타임스의 북리뷰는 “너무 길고 단조롭다”고 평했으며, 저속하고 천박하고 추잡하다는 비평도 적지 않았다. 청소년의 학교생활 부적응, 음주, 혼전 섹스, 동성애 등을 다뤄 소설을 금서목록에 올리는 학교도 많았다. 소설을 권장한 교사의 사임을 요구하는 학부모도 있었다.

 

#샐린저 #호밀밭의파수꾼 #소설 #제롬데이비드샐린저 #은둔 #뉴요커 #2차대전 #홀든콜필드 #베스트셀러 #코니시

 

☞ 전문(全文)을 다른 곳으로 옮겼습니다. 클릭!!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