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박스

제임스 조이스 ‘율리시즈’ 출판 100주년… 미증유의 대담한 실험으로 세계 문학사의 주요 페이지 장식

↑제임스 조이스 (1926년)

 

by 김지지

 

그의 문학이 세계 문학사에 길이 빛나는 이유는 미증유의 대담한 실험 때문

제임스 조이스(1882~1941)는 “셰익스피어 이후 가장 뛰어난 작가”, “세계 모더니즘 문학의 새로운 지평을 연 인물”이라는 최고 찬사를 듣는 20세기의 대표적인 소설가다. 그의 소설은 더블린 사람들의 내밀한 삶을 구체적으로 묘사해 이른바 ‘더블린 3부작’으로 불리는 ‘더블린 사람들’, ‘젊은 예술가의 초상’, ‘율리시즈’ 3편과 ‘피네간의 경야’를 포함해 모두 4편뿐이다. 그런데도 그의 이름이 세계 문학사에 길이 빛나는 것은 소설에서 보여준 미증유의 대담한 실험 때문이다. 그의 오늘을 있게 한 ‘율리시즈’의 출판 100주년을 맞아 조이스가 어떤 인물이고 ‘율리시즈’가 어떤 소설인지를 알아본다.

‘율리시즈’ 초판본(1922년 2월 2일 파리에서 출판)

 

조이스가 소설에서 구현한 대담한 실험은 자유간접담론 기법, 틈(생략)의 기법, 현현(顯現·epiphany) 기법, 열린 결말, 의식의 흐름 기법 등이다. 그의 문학이 난해하다는 말을 듣는 것은 이 전대미문의 서사 전략 때문이다. ‘자유간접담론 기법’은 작가 입장에서 서술하는 것이 아니라 등장인물의 관점과 수준에서 서술하는 기법이다. 등장인물의 지적 수준에 따라 문체를 달리하기 때문에 같은 스토리라도 문체가 일정하지 않다. ‘틈(생략)의 기법’에서 틈은 문맥상 있어야 할 곳에 무언가가 빠져 있거나 비어 있는 상태를 말한다. 텍스트상의 이런 공백은 독자의 관심을 끌어 독자가 그것을 채우게 하려는 데 목적이 있다.

‘현현 기법’에서 ‘현현’은 동방박사들이 예수가 태어났다는 소식을 듣고 경배하기 위해 베들레헴으로 찾아갔을 때 아기 예수가 그들에게 처음으로 뚜렷하게 모습을 드러낸 데서 유래한다. 독자에게 소설 속 인물의 사소한 말투나 행위를 통해 요긴한 의미를 별안간 깨닫게 하거나 소설 속 인물이 무심코 지나쳐버린 의미를 결정적인 순간에 돌발적으로 깨우치게 하는 기법이다. ‘열린 결말’은 의미가 명쾌하게 잡히지 않도록 결론을 흐리멍덩하게 끝내 텍스트를 끝까지 읽어도 다 읽었다는 느낌은커녕 읽다만 느낌을 주는 기법이다.

조이스 문학은 이런 실험적인 기법 덕분에 각종 문학비평 이론의 기름진 터전 역할을 했다. 특히 1970~1980년대에 맹위를 떨친 프랑스의 해체주의 이론가들은 하나같이 조이스 학자들이었다. 해체주의 이론의 대표자 격인 자크 데리다는 “조이스가 없었다면 나의 해체주의는 불가능했을 것”이라고 실토했다.

 

그가 꿈꾼 것은 유럽 대륙을 무대로 새로운 문학을 개척하는 코스모폴리탄

조이스는 아일랜드의 더블린 근교에서 태어났다. 예수회 소속 학교에서 고교 과정을 마치고 1898년 예수회 계통의 로열대(현재의 더블린 유니버시티 칼리지)에 입학했다. 그가 대학에 재학 중일 때 아일랜드에는 민족주의 운동의 성격을 띤 문예부흥 운동이 한창이었다. 하지만 조이스는 과거만 되돌아보는 이 복고적인 운동이 시대착오적인 것으로 생각에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대신 그가 꿈꾼 것은 이탈리아어, 프랑스어, 독일어, 라틴어 등 외국어를 폭넓게 공부한 뒤 유럽 대륙을 무대로 새로운 문학을 개척하는 코스모폴리탄이었다.

조이스는 1902년 10월 대학을 졸업하고 의사가 되기 위해 프랑스 파리로 건너갔으나 학비 마련도 문제거니와 적성에도 맞지 않아 의사의 꿈을 접고 1903년 4월 귀국했다. 1904년 1월 자서전적인 에세이 ‘예술가의 초상’을 잡지사에 기고했으나 거절당하자 제목을 ‘스티븐 히어로’로 고쳐 잡고 리라이팅에 착수했다. ‘스티븐 히어로’는 10년 후 ‘젊은 예술가의 초상’이란 제목의 단행본 소설로 출간되었다.

1904년 6월 10일 곧 그의 아내가 될 노라 바너클을 길거리에서 만나고 6월 16일 첫 데이트를 했는데 6월 16일은 훗날 소설 ‘율리시즈’에서 전개되는 하루로 등장한다. 조이스는 1904년 10월 노라와 함께 영국의 런던. 스위스의 취리히, 오스트리아의 트리에스테(지금은 이탈리아령)를 전전하면서 영어를 가르치는 걸로 생계를 꾸렸다. 1905년 12월부터 1906년 7월까지 단편소설집 ‘더블린 사람들’의 원고를 런던의 출판사에 보냈으나 또다시 출판되지 못했다.

 

#제임스조이스 #율리시즈 #의식의흐름 #아일랜드 #더블린사람들 #외설 #판매금지 #소설

 

☞ 전문(全文)을 다른 곳으로 옮겼습니다. 클릭!!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