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박스

유대인 지휘자 다니엘 바렌보임… 음악을 통해 중동 평화 기원해온 공로 인정받아 2021년 만해평화대상 수상자로 선정

↑ 서동시집 오케스트라를 지휘하는 다니엘 바렌보임 (출처 바렌보임 홈페이지)

 

by 김지지

 

만해 한용운의 삶과 정신을 기리는 만해평화대상의 2021년 수상자로 음악을 통해 중동 평화를 기원해온 지휘자 겸 피아니스트 다니엘 바렌보임이 선정됐다. 그가 누구이고 왜 ‘평화의 사도’로 불리게 됐는지를 알아본다.

 

어려서부터 ‘음악의 신동’으로 불리고 두각 나타내

다니엘 바렌보임(1942~ )은 러시아에서 일어난 유대인 핍박(포그롬)을 피해 아르헨티나로 이주한 유대인 집안에서 태어났다. 어려서부터 음악에 두각을 나타내 ‘음악의 신동’으로 불렸다. 8살 때인 1950년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첫 피아노 독주회를 열고 10살(1952) 때는 유럽에서 공식 연주회를 멋지게 치러냈다. 12살 때인 1954년 당시 베를린필 지휘자 푸르트벵글러의 눈에 띄어 피아노와 지휘 공부를 병행했다.

지휘자 이력은 19살이던 1961년 이스라엘에서 시작했으나 공식적으로는 1966년 잉글리시 체임버 오케스트라와 녹음하며 지휘자로 데뷔했다. 30대부터는 파리 오케스트라 상임 지휘자(1975~1989), 시카고심포니 수석 지휘자(1991~2006)로 활동했다. 2000년부터는 베를린 슈타츠카펠레의 음악감독 겸 종신 지휘자로 활동하고 있다. 베를린 국립오페라극장의 음악감독 겸 종신지휘자도 맡고 있다.

1967년 뛰어난 연주력에 빼어난 외모를 가진 영국의 유망 첼리스트 자클린 뒤 프레와 결혼한 것이 화제가 되었다. 뒤 프레는 사랑을 위해 집안의 반대를 무릅쓰고 종교까지 유대교로 바꿔가며 ‘키 작은 유대인’ 바렌보임과 결혼한 순정한 여인으로 세상의 칭송을 받았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다발성 근육경화증’이라는 희귀병에 걸려 1973년 무대에서 내려오고 1987년 42세로 눈을 감았다. 그러자 바렌보임에게 “아내를 돌보지 않는 못된 남자”라는 비난이 쏟아졌다. 바렌보임은 1988년 재혼했다. 게다가 바렌보임이 “나는 하루 2시간 이상 피아노 연습을 하지 않는다”고 공공연히 발언하면서 “잘난 척하는 인간”이라는 낙인까지 찍혔다. 이런 부정적인 이미지는 1990년대 들어 바렌보임이 일련의 활동을 보이면서 사라졌다. 일련의 활동이란 인종과 국가를 뛰어넘으려는 음악가로서의 결연한 자세를 말한다.

 

이스라엘인과 아랍인의 화해 목적으로 ‘서동시집 오케스트라’ 결성

그에게 힘을 실어준 것은 팔레스타인 출신의 사상가 에드워드 사이드(1935~2003)였다. 두 사람은 1999년 독일 바이마르 주정부의 제안을 받아들여 이스라엘인과 아랍인의 화해를 목적으로 한 ‘웨스트-이스턴 디반 오케스트라(West-Eastern Divan Orchestra)’를 독일 바이마르에서 결성했다. 오케스트라 이름은 독일의 대문호 괴테가 사랑을 읊은 ‘웨스트-이스턴 디반’ 즉 ‘서동시집(西東詩集)’에서 땄다.

중세 페르시아 시인 하피즈의 문학에 매료된 괴테는 칠순이던 1819년 ‘서동시집’을 펴냈다. 괴테는 시집을 펴내면서 “자신을 알고 다른 사람을 아는 이라면 알게 되리라. 동방과 서방이 더 이상 나누어지지 않음을”이라고 노래했다. 바렌보임과 사이드는 괴테가 당대 문인들 중 드물게 동양 문학에 관심을 보이고 아랍어를 배우는 등 실질적 노력을 했다는 점을 감안해 이름을 지었다.

 

#다니엘바렌보임 #지휘자 #유대인 #팔레스타인 #서동시집오케스트라 #리하르트바그너 #에드워드사이드 #피아니스트

 

☞ 전문(全文)을 다른 곳으로 옮겼습니다. 클릭!!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