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박스

파울 요제프 괴벨스는 독일의 이성을 마비시킨 ‘선전·선동의 귀재’이자 히틀러를 우상화한 ‘여론 조작의 대가’였다

↑ 주먹을 불끈 쥐고 있는 괴벨스

 

by 김지지

 

최근 수개월 사이, 나치 독일의 선동가 괴벨스의 이름이 여기저기에서 오르내린다. 지난 3월,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는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자신을 향해 “진실을 말하지 않는 자, MB와 똑 닮았다”고 하자 박 후보를 향해 “괴벨스 같다”고 맞받아쳤다. 같은달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은 “괴벨스가 ‘거짓말도 백 번 반복하면 진실이 된다’, ‘99%의 거짓에 1%의 진실을 섞으면 더 효과적’이라고 했던 ‘선동의 법칙’을 문재인 정권이 적극 추종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2020년 11월에는 한 검사가 문재인 정권을 향해 “나치 괴벨스가 떠오른다”라고 반발하고, 문재인 대통령의 경희대 후배는 같은 학교 출신인 문 대통령과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을 향해 “당신과 당신의 괴벨스들은 반드시 법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괴벨스 이름은 미국의 대선 때도 등장했다. 미국의 존 바이든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이던 2020년 9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트럼프가 당신을 사회주의자로 몰아붙이는데 어떻게 대응하겠느냐”는 질문을 받고 “트럼프는 괴벨스 같은 존재다. 유권자에게 계속 거짓말을 반복해 이를 상식처럼 여기게 만들었다”고 반박했다. 이런 주장들의 사실 여부를 떠나 괴벨스가 어떤 인물이기에 이렇게 한미 양국에서 이름이 회자되는 것일까. 괴벨스에 대해 알아본다.

괴벨스가 군중을 상대로 연설하고 있다.

 

사회주의·공산주의에 경도되고 광적인 반유대주의로 기울어

파울 요제프 괴벨스(1897~1945)는 천부적인 달변과 본능적인 선전 감각을 타고난 ‘언어의 마술사’이자 ‘여론 조작의 대가’였다. 무엇보다 1차대전 후 실의에 빠진 독일 민족의 구원자로 히틀러를 신격화함으로써 독일인들의 이성을 마비시키고 전 세계를 죽음의 구렁텅이로 몰고 간 죽음의 전령사였다.

괴벨스는 독일 라인주의 소도시 라이트의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났다. 4살 때 대퇴부에 앓은 골수염으로 오른쪽 다리가 심하게 굽고 성장이 지체되어 어려서부터 동정 어린 시선이나 놀림을 받으며 자랐다. 그 과정에서 생긴 열등감이 그 시절 그의 정신세계를 지배했다. 고교 시절 발발한 1차대전 때도 다른 친구들은 다 군에 자원입대했으나 그만은 굽은 다리 때문에 입대하고 싶어도 입대할 수 없는 현역 불가 판정을 받아 또다시 마음에 상처를 받았다. 친구들이 전선에 나가 있던 1917년, 본(Bonn)대에 입학, 역사와 문학을 전공했다. 계속된 가난으로 때로는 굶기도 했지만 장학금, 과외수입, 대출금으로 학업을 마쳤다.

19살 때 괴벨스(중앙)와 친구들

 

그가 대학에 재학 중이던 1918년 독일이 패전했다. 혼란한 틈을 타 공산주의자들은 폭동을 일으켰다. 극우 세력은 퇴역군인들로 조직한 자유군단(의용군)으로 폭동에 맞섰다. 독일에 과중한 배상금을 강요한 ‘베르사유조약’은 독일인들의 자존심에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줬다. 실업자들도 독일 전역에 넘쳐났다. 괴벨스 역시 직업을 구하지 못해 다락방에 틀어박혀 시, 자전적 소설, 희곡 등을 썼다. 그러면서 자신의 재능을 인정하지 않는 세상을 증오했다. 어렵게 드레스덴 은행에 취업했으나 9개월 만에 해고되었고 몇몇 신문사에서는 퇴짜를 맞는 등 뭐하나 제대로 되는 일이 없었다. 공교롭게도 그가 지원했던 신문사 대부분이 유대인 소유였다.

괴벨스는 재능에 비해 과소평가되고 무시당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점차 자본주의와 민주주의를 혐오하게 되었고 광적인 반유대주의로 기울었다. 그전까지 그는 반유대주의자는 아니었다. 대학 시절 존경한 교수도 유대인이었고 한때의 약혼녀도 어머니가 유대인이었다. 한편으로는 당시 대부분의 독일인이 그러했듯 그 역시 패전으로 인해 뜨겁게 달궈진 민족주의적 분위기에 휩싸이고 사회주의와 공산주의에 경도되었다. 괴벨스는 본대, 뷔르츠부르크대, 프라이부르크대, 뮌헨대를 거쳐 1920년 옮긴 하이델베르크대에서  1921년 11월 독일문헌학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박사학위는 괴벨스의 자존심을 크게 만족시켜 주었고 이후 괴벨스는 서명을 할 때 반드시 ‘괴벨스 박사’라고 적었다.

 

#괴벨스 #히틀러 #여론조작 #선전선동 #우사화 #라디오 #나치 #언론장악 #자살 #우상화

 

☞ 전문(全文)을 보시려면 클릭!!

 

error: Content is protected !!